지속가능한 영혼의 이용
마쓰다 아오코 지음, 권서경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속가능한 영혼의 이용>이라는 제목으로는 어떤 내용일지 전혀 예상이 되지 않아서 궁금한 마음으로 읽었다. "더 이상 아저씨들이 우리의 영혼을 망치게 두지 않아."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일본 페미니스트 여성 작가의 책이다. 예전에는 아저씨, 아줌마는 푸근하고, 억척스런 에너지를 가진 대상으로 그려졌던 것 같은데 언젠가부터 썩 좋지 않은 이미지가 된 것 같다. 특별히 부를 이름이 없는 중년의 남자에게 쉽게 부르는 '아저씨'라는 호칭의 당사자가 내가 된다면 기분 좋지 않다. 물론 아저씨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이야기 속의 아저씨는 여성을 성적인 대상으로 여기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아저씨'가 소녀들을 보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그로 인해 소녀들은 그들을 주시하는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주인공 게이코는 직장내 성희롱 문제로 퇴사하고, 친구가 있는 캐나다를 다녀온다. 캐나다에서 마음껏 자유로움을 느끼고 돌아온 일본에서 답답함을 느낀다.

"일본은 특히나 안 좋은 의미로 여성에게만 초점을 맞추는 나라잖아. 가부장제가 뿌리 깊게 박혀 있다고 할까. 여성을 그렇게 만든느 남성의 존재는 무시하고 여성만을 문제 삼고 비난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겨. 그 구조 자체는 결코 문제시하지 않고 말이야. 남자들은 그냥 투명인간인 셈이지." -62쪽

영혼도 닳고, 지친다. 불합리한 일을 겪을 때마다 영혼은 닳는다. 지속 가능한 영혼을 위해 취미와 최애 만드는 것이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여성이 바라는 것은 특별한 것이 아니었다. 아저씨들이 나이에 관계없이 여성을 대상으로 보내는 건전하지 못한 시선 그것이 여성에게 얼마나 불편한 것인지 모른다.

오랜 시간동안 우리 사회에서 당연하다고 여겨지던 여성, 남성의 역할과 이미지가 최근에 많이 변화하고 있고, 성차별이 사라지고 있지만 여전히 불합리한 부분이 많이 있다. 여성의 입장에서 뿐만 아니라, 남성의 입장에서도 그러할 것이다. 어떤 성별이기 때문이 아니라,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문화가 자리잡았으면 한다.

*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개인의 견해를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