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란의 계절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94
김선희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음과모음의 청소년 문학 94번 책 <춘란의 계절>은 외로운 한 소녀의 성장기이다.

춘란의 계절은 아름답지 않다. 행복한 일이 별로 없다. 춘란이는 먼저 도와달라고 손 내미는 아이가 아니다. 힘들어도 힘들다고 말하지 않고, 그냥 누가 자신을 괴롭히지 않으면 그것으로 만족하는 춘란은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조용히 지내는 것이 좋다. 그런 춘란이가 초등학생이 되고, 중학생, 고등학생이 되고, 유담이와 유이의 언니, 누나가 되며 성장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책장을 덮고 나니 춘란이에게 고생했다고, 잘 이겨냈다고 등을 토닥여주고 싶어진다.

춘란과 가족의 이야기, 태승의 이야기, 신비의 이야기 이렇게 크게 3가지 관계가 있다. 엄마는 처음부터 곁에 없었다. 하지만 자신을 정성을 다해 사랑하는 아빠가 있었기 때문에 결핍을 모르고 자랐다. 하지만 학교에 입학을 하고, 우연히 자신이 엄마가 없다는 사실 때문에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게 되어 그러한 관계가 쭉 이어져 온다. 너무도 밝은 춘란이었는데 친구들 탓에 조용한 아이가 되어 버렸다. 마음의 문을 닫고, 친구와 친해지는 것을 완전히 포기해버린 것 같았다. 아빠가 새엄마와 재혼을 하고 새로운 가족이 생겼다. 아빠의 행복한 스위트홈에 온전히 속하지 못하고 춘란은 겉돌기만 한다. 아빠는 춘란을 정말 사랑해주고, 새엄마도 춘란에게 따스하게 대해주지만 춘란은 외롭다.

학교폭력을 당하던 태승이와 친해지고, 태승이와 마음을 터놓으며 지내는 시간이 행복했다. 드래그퀸이 되고 싶다던 태승이는 어느 날 학교를 떠나고, 다시 혼자가 된 춘란은 고등학생이 된다. 먼저 자신에게 손을 내밀어주는 친구 신비가 생긴다. 처음으로 동성친구가 생겨서 잘 되었다, 자신의 마음을 헤아려주는 신비가 있어서 춘란이가 그동안 힘들었던 마음을 치유하고 건강한 소녀가 되겠구나 하고 짐작했지만 신비도 춘란에게 진심이 아니었다.

춘란은 유진으로 개명하고, 자신이 정한 이름으로 당당히 힘을 내어 지낸다. 유진, 유담, 유이가 한 가족이 되어 그 속에서 유진이가 행복함을 느끼며 지내는 것을 보니 세상에 가장 큰 울타리는 가족임을 다시 한 번 느낀다. 상처투성이인 춘란의 시간들이지만 그 속에 춘란이를 응원해주는 아빠, 엄마와 동생들이 생겨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앞으로의 춘란의 계절은 행복하기만 하기를...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개인의 견해를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