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세특 심화탐구활동 보고서를 부탁해 주제편 - 한권으로 끝내는 중·고등학생 세특 주제 선정 및 심화탐구활동 보고서의 모든 것 시리즈 학생부 부탁해 시리즈
김두용 외 지음 / 데오럭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입시는 정말 복잡하다. 특히 학생부 종합전형은 신경쓸 것이 참 많다. 거기에 심화탐구 활동을 통해 꾸준히 보고서를 준비해야하니 앞이 막막할 것이다. 자녀의 일이라고 학교와 아이에게 오롯이 맡겨둘 수도 없는 형편이라 부모도 입시 정책에 대해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입시 코디네이터라는 직업이 있을만큼 진로진학 정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내 아이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들었다. 하지만 우리가 제대로 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은데 이렇게 구체적인 예시가 담긴 책이 나와서 정말 반갑다.


 

'보고서를 부탁해' 학생부 세특 심화탐구활동 종합편이 전반적인 학생부 종합전형을 이해하고, 교과별 주제를 정하여 보고서를 쓰는 예시를 제공해주었다. 주제편에서는 국어, 수학, 영어, 통합사회, 통합 과학 이렇게 5개의 교과의 모든 성취기준별 심화탐구활동 주제를 100개씩 제시하여 심화탐구활동 보고서를 작성할 때 도움을 준다. 730쪽 정도 되는 분량으로 엄청난 분량의 자료가 가득 실려 있으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만 골라서 활용하면 된다. 교과마다 심화탐구 활동을 예시로 하여 성취기준, 탐구 주제 활동의 순성와 내용을 조직해두어서 자신이 필요한 교과와 탐구주제가 정해지면 찾아서 활용하기 좋다.


 

이렇게 종합편과 주제편이 세트로 되어 있다

. 종합편을 읽으며 학생부 세특 심화탐구활동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편에서 실제로 자신에게 필요한 주제를 찾아서 탐구활동을 계획하고, 작성하면 된다. 통합사회 교과의 내용을 예를 들어 살펴보면 먼저 '시장 경제와 금용'이라는 소주제가 있고, 그 주제와 관련하여 교과 학습의 기초가 되는 배경지식이 있다. 그 주제와 연관되어 있는 학과를 소프트웨어공학과, 경제학과 등으로 나누어서 탐구주제를 확장하여서 보고서 작성의 예시자료를 실어두었다. 보고서 작성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우지 않은 아이라서 많이 걱정되었는데 '보고서를 부탁해' 책이 있으니 차근차근 연습하면 멋진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개인의 견해를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