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세특 심화탐구활동 보고서를 부탁해 종합편 - 한권으로 끝내는 중·고등학생 세특 주제 선정 및 심화탐구활동 보고서의 모든 것 시리즈 학생부 부탁해 시리즈
김두용 외 지음 / 데오럭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입시제도가 너무 자주 바뀌고, 전형이 다양해서 우리 아이를 진로를 결정하기가 정말 어렵다. 그래서 입시 설명회도 들어보고, 다양한 자료를 찾아서 읽고 주변에 자녀의 입시를 경험한 부모님들에게 물어보기도 하지만 아직도 어떤 길로 가야할지 잘 모르겠다. 어떤 대학, 어떤 전공을 선택할 것인가의 고민을 한 뒤에는 우리 아이가 어떤 전형으로 입시를 준비하는 것이 유리한지를 살펴봐야한다.


'한권으로 끝내는 중고등학생 세특 주제 선정 및 심화탐구활동 보고서의 모든 것 시리즈'로 종합편과 주제편을 읽어보았다. 종합편은 200쪽이 조금 넘고, 주제편은 700쪽이 넘는다. 입시의 전체적인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책은 아니고, 학생부 종합전형을 위해 학생부 세특의 심화탐구활동 보고서를 준비할 때 참고하면 아주 유용한 예시가 잔뜩 들어있는 책이다. 종합편은 교과 기반 심화탐구활동의 중요성, 교과 기반 심화탐구활동 계열별 예시, 계열별 심화탐구활동 엮기 이렇게 3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책은 20년 이상의 진학지도 경험이 있는 입시사정관 출신 입시 전문가와 여러 교과의 현직 교사 5명이 함께 집필하였다. 요즘은 고등학교 기간동안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계획하여 준비할지를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생각해두어야 한다고 들었다. 내신, 학생부, 수능 등 여러 가지를 모두 챙겨야한다는 마음에 자녀 못지 않게 부모들도 마음이 바빠지는데 전문가들의 노하우가 담긴 책을 준비해두면 좋다. 현직 교사들도 수업과 진학지도 등 여러 가지로 바쁘기 때문에 학생부 세특 심화탐구활동 보고서를 부탁해가 많은 정보가 될 것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이라는 4개의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그 평가요소에 맞추어서 세부평가항목이 있다. 책에 2022학년도 현재 고3의 대입과 고1, 2학년의 대입을 비교하여 설명해두었다. 해마다 바뀌는 부분이 정말 많아서 개인이 일일이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Part1에서 전반적인 학생부종합전형의 세부항목 평가요소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Part2에서는 교과 기반 심화탐구활동 계열별 예시가 나와있다. 인문계열, 사회계열, 자연계열로 나누어서 각 교과별로 탐구주제 예시가 있고, 탐구과정, 탐구결과 및 배우고 느낀점, 추후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까지 아주 자세히 나와있다. 대략적인 주제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단원, 성취기준, 탐구주제와 관련하여 할 수 있는 활동을 정말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렇게 방대한 자료를 어떻게 집필했는지 놀랍다. 특히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을 탐구 주제와 관련하여 8줄 이상 기재해놓아서 선생님들의 특기사항 작성에 좋은 자료가 된다. Part3에서 계열별 심화탐구활동을 교과, 관련 학과, 성취기준, 소재로 정리하고 활동이 있는 페이지를 표시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찾기 쉽게 해두었다. 종합편과 주제편을 함께 준비해두면 학생부 세특을 준비할 때 정말 도움이 되겠다.

* 문화충전 200 카페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개인의 견해를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