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돈이 되고 볼수록 쓸모있는 수학이야기 - 기발한 일상 속 44가지 수학지식
마쓰카와 후미야 지음, 김지예 옮김 / 동아엠앤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 속 44가지 수학지식이 들어 있는 수학이야기 책이다. 1장은 집에서, 2장은 외출할 때, 3장 쇼핑할 때에 할 수 있는 수학 질문에 대한 답을 수학적 원리와 함께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저자인 마쓰카와 후미야는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현재 수학학원을 운영하는 원장이라고 한다. 많은 학생들을 만나서일까 번역된 책임에도 비교적 설명이 자연스럽고 이해하기 쉬웠다.

이 책에는 질문이 있고, 그 문제를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는 내용이 1~3쪽 있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수학 개념을 정리하고 정답을 제시한다. 문제마다 다른 개념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된다. 질문을 보고 흥미있는 부분을 찾아서 문제를 직접 풀고, 설명을 읽었다. 최소공배수, 최대공약수, 원의 넓이, 삼각형의 넓이 같이 초등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비교적 쉬운 개념도 있고, BMI, 정당지지율, 로또 당첨 확률 처럼 해결에 필요한 개념은 조금 어렵지만 흥미로운 주제도 있다. 초등학생인 아이라 아직 제곱계산은 할 줄 모르지만, 키에 따른 표준 체중을 구하고 싶어해서 아이와 함께 책의 설명을 보면서 풀어보니 충분히 잘 이해하였다. 키가 150cm인 사람의 표준체중은 1.5*1.5*22=49.5kg이라고 한다. 표준체중만큼 나가면 보통 우리가 말하는 기준에서는 약간 통통할 수 있는 정도인 것 같다. 아이도 자신의 몸무게와 표준체중을 비교해보며 재미있어 했다. 점자를 읽으며 이진법에 대해서 알게 되고, 호놀룰루의 시간을 계산하며 시차에 대한 개념도 이해했다. 수학 상식을 높이는 내용도 많이 있다.

어려운 수학 문제를 이리 저리 풀다보면 해결될 때의 재미에 수학을 참 좋아했었다. 그뒤로 수학 공부를 할 필요성은 없었기 때문에 수학이라는 학문은 나의 삶과 멀어졌다. 아이들의 수학 공부를 도와주면서 생각해보니 우리 아이들은 수학하면 어려운 문제풀기를 먼저 떠올리며 싫어했다. 아이들이 수학이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재미있는 학문이라는 것을 알면 참 좋을텐데 하고 수학 관련 책을 종종 구입해서 추천해준다. 이 책은 수학 공부에 조금 싫증을 느끼거나 문제집으로 수학을 배워서 생활속 문제에 적용을 힘들어하는 초 5, 6학년부터 청소년들에게 추천한다.

*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의 생각을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