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를 읽는 시간 더 나은 미래, 과학 Pick! 3
제시카 스톨러-콘라드 지음, 이장미 그림, 이현경 옮김 / 픽(잇츠북)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나은 미래, 과학 Pick 3번째 책이다. "원리와 실험으로 배우는 기상 과학"이라는 부제가 달려 있다. 실험으로 날씨에 숨어 있는 과학과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책으로 4학년 과학의 물의 상태 변화, 물의 여행 단원, 5학년의 온도와 열, 날씨와 우리 생활, 6학년의 계절의 변화 단원과 연계된 내용이다. 교과 수업 시간만으로는 폭넓은 과학 지식을 이해하기 어렵다. 그래서 과학, 사회 교과는 꼭 관련된 책을 읽게 하는 편이다. 초등 과학 도서는 과학 동화나 과학 원리를 설명해주는 지식 교양서 위주의 책이 대부분이다. 과학 Pick 시리즈는 처음 읽는데 과학자가 했듯이 과학 현상에 대한 실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날씨와 관련된 과학 현상에 대해 설명하고 이어서 기초실험, 심층탐구, 야외활동라는 실험 활동이 있다.


 

저자인 제시카 스톨러-콘라드는 생명 과학을 전공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글을 쓰는 작가이다. '들어가는 글'을 읽으면 저자가 과학자가 되기로 한 계기가 나온다. 저자는 사계절이 뚜렷한 미국 인디애나주에서 자라 여러 가지 날씨 현상을 관찰하였고, 그것에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궁금한 현상에 대한 답을 찾는 사람이 과학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자신도 과학자가 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과학자로서 과학자가 된 계기, 과학자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를 들려주니 아이가 과학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과학자가 하는 연구 과정'을 따라 경험해보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교육과정도 이러한 의도로 만들어졌지만, 이렇게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많은 시간을 들여 다루어주지 않으니 제대로 학문으로써의 과학을 느끼기에는 많이 아쉽다. 이 책 한권에 날씨에 대한 원리, 실험이 가득이니 안내된 실험의 절반만 해봐도 날씨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눈으로 읽는 것보다 직접 실험해보는 것은 오래오래 기억에 남는다. 날씨와 기후의 의미, 바람, 구름, 비, 눈 등 흔히 볼 수 있는 날씨의 원리를 알 수 있는 실험, 토네이도, 허리케인, 산불 등의 자연재해를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아이는 과학에 관심이 많다. 읽는 책의 반은 과학잡지, 과학책이어서 과학에 대한 간단한 상식은 꽤 풍부한 편이라서 날씨, 기후, 자연재해에 대한 기본 지식은 잘 알고 있지만, 그것의 원리를 스스로 실험으로 알아본 경험은 거의 없어서 책의 실험 부분을 매우 흥미로워했다. 사이클론, 태풍, 허리케인의 차이를 항상 헷갈려했는데 책에 잘 정리되어 있다.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실험도구로 간단히 할 수 있는 실험이 많아서 책을 읽으며 집에서 해볼 실험을 골라 보았다. 지식으로만 아는 과학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과학 현상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며 즐거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