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세 개의 바다 : 바리
정은경 지음, REDFORD 그림 / 뜰book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꼭 만화책일 것 같은 느낌의 표지 그림 덕분에 책 속 인물들이 살아 움직이는 듯 생생하게 느껴진다. 제주 해녀인 공덕과 공덕이 데려다 키운 바리, 바리의 친엄마인 용왕, 귀신 사당패, 마고 선비, 저승사자들, 동수자 이렇게 등장인물의 소개로 책은 시작된다. 모두 바리데기 이야기를 한 번쯤은 듣거나 읽어보았을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던 바리데기 이야기는 용왕으로부터 딸이라서 버려진 아기를 할머니가 키워주고, 그 아이가 자라서 죽을 병에 걸린 용왕을 다시 살아나게 해준다는 내용이다. 이 책은 바리데기 이야기를 원래와 다른 관점으로 재해석하여 새로운 인물들을 등장시켜서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읽어도 재미있게 구성하였다.

  책은 공덕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공덕의 가슴 아픈 사연을 읽으며 안타까운 마음에 눈물이 났다. 검은색 물소중이와 하얀색 저고리 같은 얇은 물적삼을 걸치고 공덕이 처음 바다에 나가 해녀가 되는 날, 선배 해녀들은 노래를 부르며 서로를 위로하고 수확이 좋기를 빌었다. 공덕의 부모님은 물숨을 먹고 돌아가셨다고 한다. 바다에 처음 다녀온 날 숨이 왜 이리 짧을까 한숨을 쉬고 있다가 공덕은 짝을 만나게 되고, 혼례를 치른다. 행복도 잠시 폭우 때문에 남편, 오름, 고넹이를 모두 잃고 모든 희망을 잃어버린 공덕에게 아기 바리가 찾아온다. 공덕은 바리에게 기꺼이 어멍이 되어주고 바리를 정성으로 돌보는데 절대 물에는 손도 대지 못하게 한다. 하지만 바리는 커갈수록 바당을 궁금해하고 물질을 하고 싶어한다. 바리는 친엄마인 용왕을 구하기 위해 12층 저승바다로 가게 되고, 딸 바리를 위해 엄마 공덕이 따라 나선다. 표지를 보면 해녀 옷을 입은 공덕과 보라색 머리의 신비로운 바리공주가 있다. 닮지 않은 모녀이지만 낳은 정보다 기른 정이라고 했던가. 모든 것을 잃은 절망 속에서 만난 바리는 공덕에게 세상 전부였다. 공덕이 바리에게 쏟은 사랑을 보며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았다.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스토리 부문 우수상 수상작이라고 하는데 정말 이 이야기를 영화로 만들면 어떨까 생각해 보았다. 제주도, 바다, 용왕, 해녀... 우리나라 설화의 판타지적 요소를 결합하여 애니메이션이 나온다면 어떨까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