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학년 프로젝트 수업으로 교육과정을 다시 디자인하다 - 주제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부터 수업 실천, 평가까지
기애경 외 지음 / 맘에드림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 주도의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이 참여하는 수업을 만들고,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한 수업이 되게 하기 위해 프로젝트 수업은 유용한 방법이다. 하지만 주제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수업을 준비하기 위해서 교사 혼자 고민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때문에 넓은 범위를 다루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기 어렵다. 그래서 프로젝트의 흉내를 내는 정도의 간단한 활동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전학년 프로젝트 수업으로 교육과정을 다시 디자인하다>는 소통과 협업을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을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년별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계획하고 실천하는 내용을 알차게 담아놓았다. 제대로 된 프로젝트 수업을 위해 교육과정을 어떻게 재구성해야하는지, 재구성한 것을 바탕으로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것이고, 수업을 진행하는지에 대해서 제대로 배운 적이 없었기 때문에 다른 교실의 수업이 무척 궁금했다. 대부분의 책이 고학년 위주의 프로젝트를 많이 다루어서 저학년에 어떤 식으로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1학년 우리나라 프로젝트를 보면서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집필진이 프로젝트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해온 수업전문가이기 때문에 수박 겉핥기식이 아니라 제대로 된 노하우를 배우게 된 것 같다. 챕터4에서 교육과정 재구성, 챕터5에서 교수학습과정안, 챕터6에서 프로젝트 실천을 다루고 있는데 학년별로 구성해서 1학년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과정안, 프로젝트 실천내용을 순서대로 묶어서 볼 수 있으면 책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더 편리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