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찾아서 - 대한민국 박물관 상상하기
배성호.변상철 지음, 오승민 그림 / 에듀니티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물관은 가도 미리 공부를 하고 가지 않으면 지루한 곳일 뿐이다. 아는만큼 보인다고 그냥 엄마 손에 이끌려, 현장체험학습으로 찾아간 박물관은 다녀왔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대충 둘러보고 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박물관 한 곳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해놓은 좋을 책을 찾기는 쉽지 않다. 이 책은 1908년부터 1987년까지 80여년간 감옥이었던 서대문 형무소 역사 박물관에 대해 전시관 하나하나를 자세히 소개해준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역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서울 여행을 가면 꼭 들러보아야할 곳으로 소개되는 곳이다. 그만큼 우리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곳이라는 뜻이다. 단순한 감옥이 아닌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와 해방후 민주화운동가들이 수감되었던 살아 있는 역사의 현장이다.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어떤 순서로 둘러보면 좋을지 소개하며 역사의 흐름에 따라 한곳 한곳을 살펴보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2~4페이지씩 하나의 주제에 대해 설명을 해주는데 사진 등의 역사적 자료와 함께 만화를 곁들여 설명해놓아 역사를 잘 모르는 아이들도 이해하기 쉽다.

단순히 우리의 아픈 역사가 담겨 있는 곳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곳이 얼마나 의미 있는 장소이며, 우리 아이들과 함께 보면서 어떤 의미를 찾게 해주어야할지 잘 느낄 수 있었다.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가기 전에 꼭 읽고 가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