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혼자가 두렵지 않다면 거짓말 - 나만의 속도와 리듬을 찾기 위한 서른 편의 영화
김남금 지음 / 그래도봄 / 2024년 6월
평점 :
김남금의 『혼자가 두렵지 않다면 거짓말』은 현대인의 홀로 라이프를 탐구하는 깊이 있는 영화 이야기이다. 이 책은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진 현대인들에게 큰 위로와 지침을 제공한다. 『혼자가 두렵지 않다면 거짓말』은 우리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영화와 책 속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혜를 얻는다는 독특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 책은 혼자가 주는 두려움과 고독을 인정하면서도, 그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중한 가치와 지혜를 일깨운다. 혼자만의 시간을 어떻게 더 가치 있게 보낼 수 있는지, 혼자서도 충분히 행복할 방법들을 다양한 예시와 인용을 통해 전달한다. "‘가치 있는 일’이란 버킷리스트에 있는 일을 하나씩 해보며 직접 움직이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p. 45)
『혼자가 두렵지 않다면 거짓말』은 일상의 작은 변화를 통해 큰 발견을 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안 하던 일을 해보는데 게으름을 걷어내면 된다. 커다란 용기가 필요한 게 아니다. 늘 다니던 길, 익숙한 길에서 시선을 떼고 사잇길로 시선을 옮겨보는 것"(p. 128)이라는 저자의 말은 일상의 작은 변화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독려한다. 이는 독자들에게 새로운 시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쁨을 상기시켜 준다.
이 책은 가족이라는 주제도 깊이 있게 다룬다. 가족이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존재이지만, 동시에 어깨를 내리누르는 무거운 짐일 수 있음을 솔직하게 이야기한다. "가족은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존재이지만, 한편으로는 어깨를 내리누르는 무거운 짐이다. 가족 내에서 한 사람의 역할은 한 가지가 아니다." (p. 60)이라는 저자의 말은 가족 관계의 복잡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그 복잡성을 통해 독자들에게 위로를 전하고자 한다.
김남금의 『혼자가 두렵지 않다면 거짓말』은 혼자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큰 위로와 지침이 된다. 그는 우리가 혼자 있는 시간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 시간을 통해 더 나은 자신을 만들어가도록 도와준다. 그의 따뜻한 조언과 진솔한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큰 힘이 된다. 혼자 있는 시간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 시간을 통해 더 나은 자신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