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발견하는 대학 생활 - 슬기로운 당신을 위한 진로 백서
홍기훈.김도경 지음, 김벼리 그림 / 북카라반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발견하는 대학생활』은 대학생들이 자신의 길을 찾고 성숙한 인격체로 성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는 대학 생활을 단순히 학업의 연장이 아닌, 삶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보고, 이 시기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상세히 안내한다. 이 책은 대학생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들과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다루며, 자신을 발견하는 여정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나를 발견하는 대학생활』은 대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진정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실질적인 지침서다. 저자는 다양한 사례와 구체적인 조언을 통해 독자들이 쉽게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이 책의 강점은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대학이란 장소가 단순히 지식을 쌓는 공간을 넘어,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과 경험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책의 일부 내용은 다소 일반적일 수 있으며, 특정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이 부족할 수 있다. 또한,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에 많이 의존하는 부분이 있어 모든 독자가 동일하게 공감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점들에도 불구하고, 책은 전체적으로 매우 유익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대학생들에게 자신을 탐구하고 성장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동시에, 대학 생활을 보다 의미 있고 생산적으로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제시한다. 저자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독자들은 자신의 대학 생활을 재평가하고, 더욱 적극적으로 자기 계발에 나설 수 있는 동기를 얻게 될 것이라 본다.
"인간의 발달 단계에서 정체성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며, 아무 고민없이 쉽게 얻어지지도 않는다.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삶의 과정에서의 마주치는 문제와 해결을 위한 고민에서 나의 모습은 끊임없이 수정되고, 단련되고, 변화한다. 즉, 진로라는 것이 사실 나라는 사람의 정체성 찾기의 여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p.51)

『나를 발견하는 대학생활』은 대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책이다. 특히, 대학 생활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유익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신문읽기, 뉴스보기를 생활화해야한다. 이는 상식을 넓히는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단추인데 신문과 뉴스는 매일의 사건, 사고뿐만 아니라 경제, 정치, 사회, 과학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정보와 통찰력을 제공한다. (중략) 사건의 시작과 종결을 이야기하고, 원인과 시사점을 꾸준히 듣고 본다면 지식이 쌓이는 것은 물론 여러분의 시야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줄 것이다."(p.56)

이 책은 학업과 인간관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진정한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모든 대학생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대학 생활을 보다 의미 있게 보내고, 미래를 위한 탄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