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 비용 - 다가올 의료 대혁신에 대비하는 통찰
김재홍 지음 / 파지트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의 의료복지 체계와 제도, 개선점에 대해 배워볼 수 있는 책이다.



1부에서는 고령화되어가는 사회와 감염병, 만성질환에 대한 자료를 기반으로, 의료 자원의 가격이나 분배 과정 및 의료 정책을 위해 인식과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공의료와 민간 의료 관계, 늘어나는 스마트 의료기기 보급에 대한 내용도 신기했다. 웨어러블 기기로 신체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고는 알고 있었는데 호르몬이나 약물의 농도를 감지하거나, 신경세포를 자극해 시각장애인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도 새롭게 알게 됐다.



2부에서는 조금 더 심화된 내용으로, 의료 개혁의 필요성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형 종합병원의 쏠림 현상, 국민건강보험 재정 악화, 효율적인지 의문이 드는 의료 수가 등 평소 알고 있었던 문제점이 하나하나 설명되어 있고, 의료 수가 개혁과 탈 중앙화, PA(진료보조인력)의 활용에 대해 제안하고 있다. 공감이 가는 부분도 있었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한 제안이 맞나 하는 의문은 들었다. 그래도 의료비용과 제도에 대해 관심 갖고 읽어보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2부의 정책적인 내용도 좋았지만, 현 상황을 보여주는 1부 내용이 조금 더 기억에 남는다. 건강 잘 챙겨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