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번 여행지는 사람입니다 - 인생 키워드 쫌 아는 10인의 청년들
김소담 지음 / 책이라는신화 / 2023년 9월
평점 :
외국계 마케터로 근무하다 첫 헬스엑스 여행을 떠나며 인생과 사람에 집중하게 된 작가가 9인의 삶을 소개해 주는 책이다. 농부, 대장장이같이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직업부터, 일상환경운동가, 생활경제상담사 등 일상과 밀접한 삶 소개가 많아 사람 냄새 가득하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정치에 관심 갖고, 권리와 의무에 대해 인식하고, 경제활동을 하며 버는 돈에 대한 가치관을 쌓고, 환경에 위기감을 느끼는 건 쉬워 보이면서도 어렵고, 중요하다. 책에 나온 사람들은 이런 중요성과 필요성을 세상에 알리는 사람들이라고 느껴졌다. 또, 청년 대장장이 숫돌님의 이야기도 정말 특이했다. '돈이 중요한 게 아니다. 좋아하는 걸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으면 좀 허황된 얘기라고 생각했을 텐데, 경제적인 고충이나 현실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서 더 솔직하게 다가왔다.
또, 헬프엑스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봤다! 국가 인증이 있어 특정 비자가 필요한 워홀과 다르게 헬프엑스는 개인 웹사이트로 운영되어 무비자이며, 일보다는 여행에 조금 더 목적을 둔 활동이라고 한다. 회사에서도 열심히 근무했던 작가가 행복과 목표에 의문점을 갖고 떠난 여행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배울 점을 찾고 고민했기에 이런 결과물이 나올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책 중간중간 웃는 얼굴의 사진이 가득해서 행복함이 가득 느껴지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