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의 과학 허세 (리커버판, 양장)
궤도 지음 / 동아시아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쾌한 과학 교양서 ! 

중간중간 드립이 난무해서 읽는 내내 재밌었다 ㅋㅋㅋㅋㅋㅋ 예전에 침착맨 영상에서 엄청 웃기게 봤던 분인데 이렇게 진지하게 책으로 읽으려니 좀 어색했닼ㅋㅋㅋㅋㅋ 어제 누리호 영상 올라왔길래 그거 들으면서 서평 적는 중이다 ㅋㅋㅋㅋ

챕터 하나하나가 짧은 편이라 자투리 시간 생길 때마다 상식용으로 읽기 좋은 것 같다. 웃긴 소재나 말장난이 많이 나와서 가볍게 시작하지만, 마무리는 꽤나 묵직하고 진지하게 끝난다. 몇몇 챕터는 끝부분에 '안될과학'으로 연결되는 큐알코드가 있다. 영상이 20-30분 정도 하는 것 같고, 전부 다 찾아보진 못했지만,, 죽음의과학, 암호화폐 챕터는 좀 더 알아보고싶어서 영상도 봤다. 

읽으면 읽을수록 일상생활의 모든 부분이 과학과 연결되어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이어트, 연애 등등. 과학이랑 연관지을 수 없는 분야가 없는 느낌이랄까. 대학 때 딥러닝이나 인공지능에 관한 공부도 많이 했었어서 관련 챕터는 더더욱 흥미롭게 읽었다. 예전에는 인공지능이나 딥러닝 기술이 인간에게 큰 도움이 되겠네, 라는 막연한 생각이 있었지만, 내가 직접 그 분야를 공부해보고, 이런 책을 읽을 때마다 알게모르게 두려움이 살짝씩 생기곤한다. 인간은 넘볼 수도 없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다루고, 예측하고, 가장 좋은 선택지를 찾는 인공지능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정말 누구도 알 수 없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