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금융위기를 극복하는 CEO의 지혜
조지호 엮음 / 시그마북스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조지호 편저
시그마북스(2009)
12명의 각분야 전문가들의 글로 이루어진 책이다.
책 서두에 성공하는 경영자는 지혜와 용기로 시기적절한 판단과 의사결정을 내릴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책의 편저자는 이를 염두해서 최고경영자를 위한 윤리적 문제 중국이나 북한핵문제 등 다양한 분야의 글을 준비했습니다.
다소 전문적인 내용들도 안내되어 있지만 경제와 우리사회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일반인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북핵과 우리의 생존 전략파트를 읽고 북한 핵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북한이 핵을 개발한 것도 알고 이것이 국제적으로 문제가 되고 이슈가 되는 것도 알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미국이라는 핵우산이 없다면 과연 우리나라에게 어떤 위기가 닥쳐올까 생각해보니 우리가 너무 안이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하고 경각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짧은 글이었지만 지식정보화 사회와 기업윤리 파트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사회적 윤리적으로 존경받는 기업의 수익률이 좋아 인재가 모여 더욱 발전한다는 선순환고리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경제전망과 경제 선진화를 위한 과제 파트에서는 우리가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경제성장을 해야한다는 내용과 이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를 생각해보았습니다.
테이블 매너와 와인 파트에서는 알기쉽게 정리가 되어있고 와인에 대하여도 잘 정리가 되어있어 상식적인 면에서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리더의 건강과 지혜파트에서는 모든 일이 중요하지만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확인시켜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소 어려운 듯 싶었지만 금융기관M&A에 관한 파트가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은행과 금융지주회사의 차이와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이야기도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실직적인 경제에 대한 지식을 쌓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글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역시 리더가 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끊임없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준비를 해야 하며 시기적절한 순간에 어떤 결단을 내리는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보았습니다.
또한 자본시장의 현재와 미래 파트에서 자본시장 통합법이 은행보험을 제외한 모든 금융업의 겸업을 허용함에 따라 증권,선물,자산운용,신탁 등을 겸할 수 있는 금융투자회사가 출현할 수 있는 기반이 우리나라에도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겸영화에 의한 시너지 극대화 뿐만 아니라 세계적 수준의 선진 투자은행출현,투자자 보호 강화 신종 금융상품으로 경쟁력 강화,업무범위 확대, 대형화로 규모의 경제 달성 등 자본시장통합범으로 예상되는 파급효과 도한 엄청나다고 합니다.
한국의 자본시장이 크게 성장하여 경제의 금융화와 금융의 증권화라는 새로운 패러다임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경제서적이므로 아주 쉬운 책은 아니지만 분야별 전문가들의 글을 모은 것이라서 경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키울 수 있어 일반인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