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소설로 철학하기 - 에드거 앨런 포에서 정유정까지
백휴 지음 / 나비클럽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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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추리소설을 접했던 시기는 중2 생일때였다. 지금이야 많은 출판사에서 다양한 장르소설책들을 번역하지만 이십년전만해도 장르소설은 문고판서적으로 오타와 오역이 난무하는(마치 해적판 일본만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었다) 책들이어서 몇권 읽으면 피로감이 밀려왔다.

여튼 그러다보니 나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추리소설이란 오락성 소설이라는 생각이 깊었다. 쉽게 읽히고 빠르게 기억에서 사라져버리는 한없이 가벼운 소설들. 하지만 이십대 중후반에 다시 읽게 된 추리소설은 나에게 '다름'과 '특별'을 선사해주었다.

내가 '추리소설'이라는 장르소설에 매몰되기 시작한 이유는 인간의 본성을 적나라하게 날 것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반사회적인간, 즉 사이코패스를 이해할 수는 없다. 내가 생각하는 인간의 본성이란 여러가지 욕망덩어리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단지 자신만을 위한 이기적인 욕망만이 아닌 타인을 위한 이타적인 욕망도 있고, 어려운 문제를 끈질기게 풀어내려는 욕망도 있는 등 다양함도 포함된 욕망인 것이다. 그래서 스릴러소설에 나오는 사이코패스는 나에게 있어 이해대상이 아니라 그 소설속에 나오는 형사나 탐정이 이해대상인 것이다. 그래서 아직도 이십년이 넘게 장르소설을 사랑하게 되었다.

이렇게 사랑하는 추리소설을 철학의 용어로 설명하는 이 책은 한마디로 쉬운 듯 어렵다. 마치 눈앞에 아주 먹음직스러운 음식이 있어 침을 흘리고 있는데 앞에 앉은 요리사가 음식을 해체하면서 무엇으로 만들었는지 무엇이 들어갔는지 그래서 무슨 맛이 나는지, 무슨 효용이 있는지 등등 요리사의 용어로 설명하는 듯하다. (돼지고기, 생강, 소금, 후추 등등 용어는 알지만 어떤 방식으로 구웠는지, 무슨 비법을 설명하지만 알아듣지 못하는)

물론 전문가는 필요하다. 어떤 것이든 평가는 필요한 법이고, 그 평가로 인해 가치가 정해지기 때문이다. (물건에 감정인이 필요한 것처럼)

그래서 이 책은 어쩌면 '추리소설'의 가치를 격상시키기 위한(누군가에게는 한없이 낮은 곳에 위치한) 고마운 책이다. (예전에 '곡성'이라는 영화를 짝꿍과 보고는 너무도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려워 그 영화를 자세히 설명한 리뷰를 본 적이 있다. 그 글을 보고서야 주인공 주변의 설정이라든지, 캐릭터들의 이미지와 성격, 행동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런 의미로 백휴의 전문적인 추리소설의 해부?는 그냥 지나치기에는 아깝다. 그래서 추리소설의 팬으로서 지은이에게 고맙다.

그건 그거고, 그래도 여전히 나로서는 장르소설의 가장 큰 장점은 우선은 '재밌다', '흥미롭다'이다. 아가사 크리스티의 소설로 사건이 발생하면 우선은 가장 가깝고, 이익을 가장 크게 보는 사람을 의심하게 되었고, 코난 도일의 소설로 관찰력을 기르게 되었고, 수많은 추리소설로 인해 이성과 논리와 과학적인 사고력을 배웠다. 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아주 잔인하고, 무섭고, 이해불가인 상황 속에서도 '인간성'이야말로 그 모든 토대의 가장 위에 있어야 한다는 점을 깨닫게 된 점이다. 현실 사회야말로 인간이 쉽게 '괴물'이 되어버린다. 내가 추리소설을 즐겨 읽는 이유 중 하나는 내가 아직 '인간'임을 깨닫게 해주기 때문이다.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이 책은 추리소설을 애정하는 이들의 책장 한 구석을 차지하여 가끔 꺼내어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나 또한 이 책으로 인해 우리 곁에 있는 추리소설가들의 책들을 읽어보게 싶어졌다. 또한 다시 한번 고전의 책들도 읽어보고 싶어졌다.

다시 한번 작가에게 고마움을 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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