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정리 상자 - 인생의 모든 고민을 해결해 주는 관계의 심리학
호리우치 야스타카 지음, 최우영 옮김 / 생각의날개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라고 하는 것은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고도로 발전된 능력임과 동시에 우리의 삶을 어렵게 만드는 문제이기도 한 것 같다. 그래서 고전 중의 고전이라고 꼽히는 카네기 인간관계론 뿐 아니라 수 많은 관계에 대한 책들이 쏟아져나온다. 그 중에서도 <인간관계 정리상자>는 정말 작고 얇으면서도 실천적인 방법을 이야기 하고 있어서 2024년 새로운 해에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고 싶은 사람들이 가벼우면서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일 것 같다.

먼저 책에 내가 친게 아니라 원래 책에 형광펜 밑줄이 그어져 있다. 그래서 나도 모르게 그 문장을 더 자세히 곱씹으면서 읽게 되어 핵심파악하기가 쉬웠다. 빠르게 다시 읽고 싶으면 이 부분만 봐도 딱 좋을만큼 알아보기가 좋았다.

일단 사람들이 인간관계가 어려운 이유는 정말 많은 것들이 있는데 어떤 상황에서 우리가 대처해아하는 방법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선택지가 많은 것 같으면 오히려 어렵게 느끼게 된다. 하지만 저자는 우리의 행동 선택이 크게 2가지라고 정리했다. 그 사람을 바꾸려고 하거나 상대와의 관계를 끊는 것. 하지만 사람을 바꾸려고 하면 오히려 어렵게 되기 마련. 내가 원하는대로 되지 않는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사람이 살면서 필요한 친구(지인)을 0~3층, 총 4단계로 구분한다. 살다보면 정말 다 챙기면서 살기 어렵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깨달았는데 정말 맞는 말 같다.

그리고선 함께하고 싶은 사람, 뭔진 모르는데 끌리는 사람, 아무래도 상관없는 사람 (잘 모르겠는 사람까지 여기다가 두면 된다) 으로 3가지 분류를 한다. 여기 분류부터가 어쩌면 조금 힘들 수도 있는데 오히려 여기까지 하면 정말 다한 것이다! 이렇게만 해도 내가 이후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아주 간결하게 정리가 된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으라는 말처럼 어쩌면 인간관계를 정리하고 새로 시작하기에 좋은 시점이 바로 1월인 것 같다. 새해 인사는 정말 내가 함께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만 잘 전달되어도 좋을 것이다.


#인간관계정리상자 #호리우치야스타카 #생각의날개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