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맨
필립 로스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때는 나이 든 삶에 대한 기대가 없었다.
젊을때 열심히 사는 삶만 뭔가 의미 있다고 여겼다.

어느덧 장년의 삶을 살고 있다.
자식들을 키우며 정신없이 보내던 생활을 지나
남편과 나만 남은 지금의 생활...기대이상으로 여유로운 삶이다.
젊을때 막연히 부정적으로 생각했던 중년이 아니다.
나이들어 가며 삶의 무게는 더 무거워 지지만
비로소 찾아온듯한 삶의 즐거움과 여유로움에 행복을 느끼곤 한다.

이 책 에브리맨은 이제 우리 삶의 마지막 종착점인 '죽음'을 이야기 한다.
아니..죽음을 통한 에브리맨(모든사람들)에 대한 보편적인 인생을 이야기 한다.

'노년은 전투가 아니다. 노년은 대학살이다' -162쪽

나이듦에 대한 거부감은 없었다.
사춘기 한때 '죽음'에 대한 공포에 휩싸인 적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며...자연스런 우리의 인생이라고 받아들였다.

젊음이 마냥 유지되지 않듯이 지금의 여유로운 중년의 삶도
스스로 존재할 수 있는 힘을 잃은 노년을 지나 죽음을 맞이 하겠지.

소설 속의 그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상처를 준 후, 그들을 잃었다. 3번의 결혼과 이혼, 3명의 부인과 2명의 아들, 그리고 딸 낸시. 그의 마지막을 지킨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의 노년을 챙기던 낸시는 그녀의 어머니를 살펴야했기에. 그는 그렇게 외롭게 죽어갔다. 그 사실을 슬퍼하며 죽어갔다.

육체적 힘이 사그라들어 갈때 나의 정신도 사그라 들겠지만...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이제는 놓아도 되겠다 라고 스스로를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죽음이 가깝게 왔음을 직감할때 두렵기도 하겠지만

어쩔 수 없는 두려움이기에 초연해 지기고 하겠지


가끔씩 나의 죽음을 생각하면서 살아갈 수 있다면
지금 이 순간 함께하고 있는 가족과 친구들에게 좀 더 정성을 다하지 않을까..
글을 쓰는 이 시간..나의 삶과 죽음 가족들을 생각하며 조금 뭉클하고 숙연해 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