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중심 초등 수학 4-2 (2017년용) - 하루4쪽의 기적! 수학중심 초등 수학중심 (2017년)
미래엔 교육콘텐츠연구회 엮음 / 미래엔 / 201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미래엔 '수학중심'

 

하루 4쪽 바른 공부 습관으로

 

2학기 예습 시작!


수학의 중심을 잡는 완전 학습서

'수학중심' 과 '유형맞짱'을 만나고

2학기에는 어떻게 수학공부를 하면 좋을까

달빛양과 계획을 세워보고

2학기 예습도 시작해보았답니다.

 


지난 1학기를 시작할 때

3학년 겨울방학동안 4학년 과정을

미리 예습하지 않고 시작했더니

학기 내내 진도 쫓아가랴

단원평가 준비하랴

정말 정신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여름방학때는

미래엔 '수학중심'으로

하루 4쪽 바른 공부 습관도 기르고

2학기 예습도 하기로 했어요^^


 

미래엔 수학교재 '수학중심'과 '유형맞짱'을 살펴보니

'수학중심'으로 먼저 기본개념을 탄탄히 잡기 위해

'수학중심'을 선행교재로 사용하고....


'유형맞짱'은 2학기 진도에 맞추어 사용하는

학기교재로 사용하는 것이

달빛양에게 잘 맞을 것 같아요!


그래서 방학을 하자마자 '수학중심'으로

차근차근 2학기 수학공부를 시작해보았지요....


 

4학년 2학기 수학 1단원은

소수의 덧셈과 뺄셈이군요!


분수와 소수는 기본개념을 잘 잡고 가야

고학년에서도 헷갈리지 않고

공부할 수 있겠더라구요!!!


 

학습계획표를 보면서 공부해야 할 내용들이

어떤 것들인가도 한 눈에 살펴보고


매일매일 학습계획도 세우면서

공부한 날짤도 그날 그날 표시해보기로 했어요...


꾸준히 하루 4쪽 바른 공부 습관을

위해 열심히 하기로 약속^^




 - 1일차 학습 -


 

각 단원에서 배울 내용들을

학습 만화를 통해 소개를 해주고 있네요....


재밌게 읽고 슬슬 본격적인

수학공부를 위해 워밍업!


 

1단원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공부하기 앞서서 분수와 소수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알고 있는지 알아보는

준비학습을 먼저 풀어보았지요!


다행히 잘 알고 있네요^^


 

이제 본격적인 1일차 학습이네요....


기본개념을 잘 이해해야

응용문제도 제대로 풀 수 있으니

차근차근 꼼꼼히 공부해야긋지요?


 

기본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풀어 볼 수 있는

실력 굳히기 문제가 있어서

큰 부담없이 풀어보고 어느 부분을

이해가 안되는지를 파악해볼 수 있답니다!


문제를 풀면서 공부가 되도록

구성된 문제들이라서

달빛양처럼 혼자서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정말 괜찮은 교재 같아요^^




- 2일차 학습 -


 

어제 공부한 부분을 토대로

소수들의 크기를 비교해보는 내용이네요~


표, 그림, 수직선 등을 이용해서

아이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 있어요!

달빛양 3학년때.....

기본개념보다 문제풀이에 신경을 쓰다보니

틀린문제 또 틀리는 악순환이 계속되더라구요

달빛양의 공부하는 것을 지켜보다보니

기본개념을 확실히 잡지 않으면

아무리 문제를 많이 풀어도

제대로 된 공부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ㅠ.ㅠ

지금은 문제 풀이 전에

꼼꼼히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넘어가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수학중심' 책에 밑줄까지 쳐가면서

꼼꼼히 읽은 흔적들이 보이네요...

당장 100점 맞는 것보다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키우기 위해

공부방법을 찾아가고 있어요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지만

지금은 달빛양의 학습이 많이

안정권에 접어들어서

스스로도 기본개념을 충분히 이해한 후에

문제풀이를 시작하더라구요....


- 3일차 학습 -

'수학중심' 으로 공부한지 3일째 되니

이젠 책에 적응이 되었는지

스스로 책을 펴고 공부하네요!!!

짝짝짝짝....

항상 그날의 공부에 앞서서

'생각열기 문제'가 제시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개념들이

소개되고 있어서 왜 배우는지?

무엇을 배우는지? 알고 학습에 임하니

더욱더 적극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 같아요~

 


 

차근차근 하루 4쪽씩 공부 습관도 잡혀가고

기본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문제를 푸니....

틀리는 문제들도 거의 없네요!


이렇게 공부하니 틀린것들을 고쳐야 해서

받는 달빛양의 스트레스도 줄어서

방학동안 하는 예습도 즐겁네요....


선행을 거의 시키지 않았던 엄마라서

4학년 1학기때 진도 쫓아가느라

조금 헥헥 거렸거든요^^


이렇게 방학때 미리 조금씩 해두면

2학기는 조금 수월할 것 같아요!


 

달빛양도 매번 학교 숙제하랴

기본개념부터 학교 진도에 맞춰 익히랴

벅차고 항상 할게 많았는데


방학때 미리 해두면 조금 편할 것 같대요^^


'수학중심'으로 예습하고

'유형맞짱'으로 진도학습할거라

2학기엔 수월할 것 같아요!


.

.

.

.

.

.



 - 7일차 학습 - 


 

오늘은 틀린 문제들이 조금 눈에 띄지요?

소수 계산의 활용에 들어가니

생각할 것들이 많다면서 헷갈렸대요...


그리고 한 문제는 답은 맞았는데

단위를 적지 않아서 표시를 해주었어요!


 

계산 실수도 있었고....

서술형 문제 중 달빛양이 자주 틀리는 유형에서

어김없이 또 실수를 했네요^^;


덤벙덤벙.... 우짜죠..... ㅠ.ㅠ


그래서!!!! 꼼꼼히 다시 풀어오고

'수학 풀이짱' 노트에 풀이과정을

적어보도록 했어요!


이 유형의 문제는 다시는 틀리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풀이과정을 쓰다보면 자신이 어디에서

실수를 하는지 어느 부분을 어려워하는지....

스스로 알 수 있더라구요!


자주 활용해야겠어요....


'수학 풀이짱'


참! 이건... 미래엔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을 수 있대요^^


 

미래엔 '수학중심' 문제들을 살펴보니

서술형 문제, 통합교과 문제 등의

새융합교육과정 추세를 반영하는 문제들이

많아서 만족스러워요!



아이들의 생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문제들이 많네요....


내일 공부할 부분을 미리 뒤적이다 보니

내일은 쉽지 않겠어요^^ ㅎㅎㅎㅎ 

 


 

각 단원의 끝에는 '단원 마무리' 문제들이 있어서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접하고

배운 것들을 잘 이해하고 적용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답니다~


아직 달빛양이 이 부분은 학습이 진행되지

않았지만 엄마가 미리 살펴보았어요!


 

수학이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유용한 학문인지.....


아이들이 이런 통합교과 문제를 풀면서

수학을 좀 더 가깝게 느꼈을면 좋겠어요^^


 

가끔 실수도 하고....

공부하는게 물론 늘 즐겁지는 않겠지만!


미래엔 '수학중심'과 함께 하니

2학기 예습도 미리 하고

바른 공부습관도 잡혀가고

아주 만족스러운 여름방학이네요^^ 


 

달빛양은 이번 방학에는 '수학중심'으로

2학기의 수학과목을 예습할 예정이구요~


'유형맞짱'으로 2학기가 시작되면

탄탄하게 더더더더~ 실력을 쌓아볼거예요!


유형맞짱도 너무 기대되는 책이네요~


'유형맞짱' 앞 부분에는

책을 활용하는 팁이 나와 있어서

엄마도 읽어보았는데....


이렇게 실천하려고 노력해보려구요!!!


중요한건! 우리 아이들의 자기주도학습력이니....

 


미래엔 수학학습서로

 

하루 4쪽 바른 수학 공부 습관!

 

매일매일 실천해나가볼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