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 처음공부 - 기초부터 탄탄하게 바로 써먹는 처음공부 시리즈 2
이성수 지음 / 이레미디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시장은 코로나로 인한 급락 이후에 빠르게 반등하고 꾸준히 상승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있는 예수금이 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뜨거운지를 보여줍니다. 이번 급등장은 많은 조건을 따지지 않아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장이었습니다. 예전 주식 시장의 위기를 통해 어떻게 이익 낼 수 있는지 학습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작년 급락장에서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들은 어렵지 않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1. 3월 기준으로 현재 시장은 일시적인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경험하는 긴 조정장세는 많은 부정적인 의견들을 만들어냅니다. 투자자들은 지금 무엇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할까요? 물론 미리 여러 의견들을 들어보고 미래를 예측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내 자신의 투자기준과 투자하고 있는 회사에 대해 다시 한 번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자신의 투자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으신 분들은 더욱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시장의 강력한 상승으로 모든 회사가 저렴했던 작년 급락장에 비해 지금은 회사마다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치투자 처음공부’는 현재 투자의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으신 분들 중에 가치투자의 성향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가치투자에 관련해 필요한 정보들을 한 책에 알차게 모아 놓은 가치투자 교과서 같은 책입니다. 가치투자의 정의부터 자산배분전략까지 실제로 처음 주식을 투자하는 과정에서 궁금할 법한 정보들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이 책을 읽어 보시고 각 파트에 더 궁금한 점들은 좀 더 상세하게 저술 되어있는 책들을 보신다면 빠르게 투자 실력이 늘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자는 카페, 블로그, 유튜브 등 왕성하게 활동하는 분입니다. 올바른 투자관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시기에 투자를 처음 시작하실 때부터 지금처럼 보수적인 투자를 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강한 상승장에서도 포트의 리밸런싱에 대해 언급하고 난 후 그 컨텐츠에 달린 악성 댓글에 속상해 하셨던 모습이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20년의 투자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저자도 처음에는 주가만 보고 투자를 한 적도 있었고, 1999년 대비해 1/10 토막이 남는 2000년대 IT버블 붕괴를 겪고 뼛속까지 깊은 후회를 한 경험도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실제 경험을 통한 진정성 있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익을 낼 수 있는 장세였습니다.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움직일지는 알 수 없지만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상황으로 변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저금리로 인해 투자를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지금 시기에는 꾸준히 주식시장에 머무르고 있어야 합니다. 정확한 타이밍을 매번 잡을 수 있다면 저점에서 매수하는 것이 좋지만 오히려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듯이 매수 타이밍을 놓친 주식이 끝없이 상승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차분하게 자신의 투자 기준을 가지고 시장에 머무르면서 포트의 리밸런싱을 통해 시장의 변동성을 이용한다면 꾸준히 불어나는 자신의 계좌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제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큰 부를 얻으시길 기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