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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진 비문을 찾아서 - 글씨체로 밝혀낸 광개토대왕비의 진실
김병기 지음 / 학고재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숭례문이 탔다. 분명한 범인은 있었지만, 우리는 누구도 죄의식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지켜주지 못한 미안함은 그 죄의식의 가장 얕은 부분일 것이다.
서울에서 멀리 떨어진 지방에 사는 나는 해마다 한두번씩 식구들을 데리고 서울을 방문해왔다. 그동안 여러 궁궐을 봤고, 여러 연주회 및 전람회를 관람하였다. 그런데 문득 떠오르는 건 숭례문을 직접 본 일이 없다는 사실이었다. 그 동안의 서울 나들이가 아무 의미가 없어보이는 순간이었다.
너무나도 당연히 여겨졌던 존재감. 그래서 허탈함과 죄의식이 이리도 큰지 모르겠다. 참 부끄럽다.
이 책은 나로서는 전혀 알지 못했던 역사전쟁을 알게 해주었다.
광개토대왕비가 있다는, 만주의 집안이라는 지방에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고, 내용이 일제에 의해 변조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말도 들은 적이 있다. 그러나 이 비의 존재의미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조차 없었거니와 변조 운운에 대해서도 그저 그렇거니 하고 여겼을 뿐이었다.
이 비는 무엇인가?
장수왕은 아버지가 거둔 영광을 이어나가려는 의지로 선왕의 업적을 비에 새겨 후대에 전하려 하였다. 그런데 그는 이 비에 선왕의 업적을 사실만을 기록하였기 때문에 동북아 및 세계사에 중요한 자료가 되었다.
장수왕이 비에 새긴 아버지 광개토왕의 무덤 이름(능호)은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비'이다. 국강상은 이 태왕이 묻힌 지역의 이름이고, 광개토경은 광개토대와 시절에 넓혀진 영토을 일컫는 말이다. 따라서 이 이름의 뜻은 땅의 경계를 넓게 열었고 온 나라에 평안을 가져다 준 위대한 왕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삼국통일 이후 고구려의 옛 영토를 잃어버림으로써 이 비는 우리의 역사에서 잊혀져 갔다. 그러다가 다시 역사의 표면으로 떠오른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일제에 의해서였다. 그들은 이 비에 새겨진 글자를 몇 개 변조하고, 내용을 해석함에 있어서도 자신들의 역사에 유리하게 함으로써 우리 민족의 자긍심을 나락까지 떨어뜨리는 술책을 폈다. 하지만 우리는 어느 누구도 여기에 반박할 수 없었다.
다만 재일 사학자인 이진희에 의해 변조설이 주장되었을 뿐이며, 그는 수십년을 홀로 일본과 중국을 상대로 역사전쟁을 감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비에 새겨진 글자의 서체를 분석함으로써 변조설을 확실히 주장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준엄한 경고를 하고 있다.
역사는 아는 자의 것이다. 우리 자신을 알아야 하고 우리의 역사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엄청난 자신감의 고구려 천하관을 우리도 가질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넓은 하늘 아래 왕의 땅이 아닌 곳이 없고, 땅의 가장자리인 물가 안의 모든 땅에 살고 있는 것으로서 왕의 신하가 아닌 것이 없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