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말의 탄생 - 서양 문화로 읽는 매혹적인 꽃 이야기 일인칭 5
샐리 쿨타드 지음, 박민정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추천/책리뷰/신간] 꽃말의 탄생_서양 문화로 읽는 매혹적인 꽃 이야기


 

꽃을 선물할 때나, 꽃을 좋아해서 구입할 때 꽃말을 물어보거나 검색해 볼 때가 많았다.

꽃에 얽힌 이야기들을 들으면 그 꽃에 더 관심이 가거나 애정이 생기기도 했다.

하지만 모든 꽃의 꽃말을 알지도 못하고, 외우지도 못해서 꽃말에 대한 책 한권 가지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꽃말의 탄생>이라는 책을 읽어볼 수 있고, 소유할 수 있게 되어 너무나도 좋았다.

<꽃말의 탄생>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50여종의 꽃과 식물에 얽힌 신비하고 비밀스러운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꽃말은 누가 만든 것일까?

어디에서 유래된 것일까?

왜 이런 꽃말을 지니게 된 것일까?

꽃말에 대한 많은 궁금증들을 가지고 읽어보기 시작했는데 이런 궁금증들을 저자는 아름다운 꽃 일러스트와 함께 서양 문화 속에서 탄생한 유래, 역사, 민간설화, 그리스신화, 종교문헌, 중세 약초나 의학 속에서 찾아 우리에게 전해준다.

<꽃말의 탄생>에서 모든 꽃의 꽃말을 알려주진 않지만 꽃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전해주고 있어서 재미있게 읽었다.

 

대표적으로 카네이션에 관한 이야기를 읽었을 때 조금 놀랐다.

카네이션도 여러 가지 색이 있는데 원래 카네이션은 화환 혹은 왕관이라는 뜻의 라틴어 코로나라고 알려졌었다가 코로네이션으로 불렸다가 카네이션이 되었다고 한다.

코로나19 때문에 코로나라는 단어를 보았을 때 괜히 놀랐었다.

카네이션의 강한 향 덕분에 푸딩이나 보존용 식초 등 향료의 재료가 되기도 했다고 한다.

지금은 어버이 날, 스승의 날 감사의 의미로 전하는 꽃인데 이전에는 향료로 쓰이기도 하고, 꽃의 색에 따라 저항과 사회운동을 의미하기도 하고 동성애에 연결 짓기도 했었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돼서 흥미 있기도 했다.

 

그리고 사랑을 고백하는 꽃들, 행운을 빌어주는 꽃들, 미안함을 전하는 꽃들, 회복을 기원하는 꽃들이라는 소제목으로 꽃들을 소개해주기도 해서 나중에 꽃 선물할 때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신화, 역사, 문학에 숨겨진 꽃말의 유래.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꽃에 얽힌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읽어보시길 바란다.

 

네이버 책과콩나무 카페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