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맛있는 과일 고르는 법 - 과일MD의 아이들은 어떤 과일을 먹을까?
강야곱 지음 / 라온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추천/책리뷰/신간] 1% 맛있는 과일 고르는 법 - 어떤 과일이 맛있을까?

 

결혼한지도 2년이 넘었는데도 아직까지 신선한 채소와 과일 고르는 법은 너무 어렵다.

그래서 읽어보고 싶었던 <1% 맛있는 과일 고르는 법>이다.

저자는 다국적 기업, 대기업 무역회사를 거쳐 현재는 삼성그룹에 근무하고 있으며, 다양한 환경에서 과일 업무만 해온 외길인생을 걸어가고 있다고 한다.

저자의 최종 꿈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국내 과일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1% 맛있는 과일 고르는 법>의 초반에 장석주 시인의 <대추 한 알>이라는 시 가 나온다.

저게 저절로 붉어질 리는 없다.

저 안에 태풍 몇 개

저 안에 천둥 몇 개

저 안에 벼락 몇 개

 

저게 저 혼자 둥글어질 리는 없다.

저 안에 무서리 내리는 몇 밤

저 안에 땡볕 두어 달

저 안에 초승달 몇 낱

대추 한 알이라는 시도 그렇지만 저자의 책을 읽다보니 우리가 먹는 과일도 곡식도 전부 자연이 준 선물이고, 농사지으시는 농부의 정성 덕분에 먹을 수 있는 것임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또한 우리가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컵과일 이야기도 나온다.

워낙 과일을 좋아해 많이 먹는 나에게는 성에 차지 않는 양이기도 하고, 위생상으로 괜찮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구입하기가 꺼려졌었다.

하지만 책을 읽어보니 HACCP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고 하니 위생걱정 안하고 안전하게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고등학생 때였나? 해썹인증받는 식품 제조업 공장에 다녀온 적이 있는데 들어가는 입구부터 철저하게 소독하고 제조과정도 엄청 청결했었던 기억이 있다. 그래서 해썹 인증 받았다는 말에 안심이 된다.

그리고 포장제도 친환경 소재로 만든다고 하니 환경문제에서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1% 맛있는 과일 고르는 법>은 단순히 맛있는 과일 고르는 방법만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과일이 어떻게 재배되고 유통되는지도 알려주고, 언제 먹어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계절과 시기를 알려준다.

이게 다가 아니다.

과일의 이름에 대해서도 재미있게 설명해주고, 그 과일에 어떤 성분이 있어서 어디에 좋고, 어떤 사람이 그 과일을 조심해야하는지, 어떻게 보관해야 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지, 후숙은 어떻게 시킬 수 있는지도 나와 있어 나처럼 과일을 고를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한 책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처음 알게 된 사실들도 너무 많았다.

한 가지 이야기 하자면 나는 복숭아가 차가운 성질의 음식인 줄 알았는데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이다!

 

영어 단어 ’Peach‘의 또 다른 의미가 뭔지 아는가? ’아주 좋은 사람이나 물건을 의미할 때 ’Peach‘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스스로가 복숭아 같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함을 물론, 우리 주변에도 복숭아 같은 사람이 많아지고, 복숭아 같은 물건이 많아져서 전 세계가 복사꽃이 활짝 핀 복숭아밭이 되었으면 좋겠다.

 

알고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복숭아의 영어이름 Peach는 아주 좋은 사람이나 물건을 의미할 때 사용하는 단어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복숭아 같은 사람과 물건이 많아져 복사꽃이 활짝 핀 복숭아밭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글을 읽었을 때 향기로운 복사꽃이 가득한 모습을 생각하니 기분이 너무너무 좋았다.

 

 

에필로그에서 저자는 과일, 영어로 FRUIT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Fresh 과일은 신선하다

Recovery 과일은 건강을 회복시킨다

Unique 과일은 특별하다

Improve 과일은 우리 몸을 나아지게 한다

Tasty 과일은 맛있다

 

과일을 엄청 사랑하는 나는 작가의 정리를 읽고 정말 주옥같은 말이라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은 오래오래 옆에 두어야겠다.

해외 과일 브랜드는 잘만 부르면서 왜 우리나라 과일 브랜드는 생각하지 못했을까?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생각에 놀라기도 했고 저자의 꿈이자 목표를 응원하게 되었다.

정말 세계적으로 유명한 국내 과일 브랜드가 생기기를 바라고 응원한다.

과일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 리뷰어스클럽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