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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L 회생 전략 - 도산 32개월 만에 재상장에 성공한 이나모리 가즈오式 혁신 매뉴얼
인도우 마미 엮음, 윤은혜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워낙 유명한 이야기다보니, 마치 전설처럼 회자되고 있어 새롭지는 않았지만 경영상 애로사항은 역시 관료 문화에 막혀 개선하지 못하는 폐색화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나모리 가즈오의 역할은 뚜렷한 경영 방침 제시보다 이러한 관료 문화에 스스로 옮아매고 있는 직원들의 혁파를 유도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마다 의심들은 하기 바쁨에도 갑자기 등장한 경영인이 투철한 신념으로 밀어붙이자 조금씩 분위기가 변화하기 시작하고, 이내 이나모리 가즈오를 따르는 임원이 생기면서 변화는 급물살을 탔습니다. 2년 8개월만에 강압적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엄청난 규모의 조직을 통째로 바꾼 인물, 이나모리 가즈오의 스토리를 읽으며 역시 경영인의 철학과 리더십이 중요함을 새삼 다시 한 번 상기할 수 있었습니다. JAL는 그 누구도 쉽게 회생시킬 수 있는 기업이 아니었습니다. 국가 관련 기업이라는 대단한 자부심으로 뭉친 조직 구성원은 회사 운영에 엄청난 차질을 빚으면서도 이 같은 헛된 공명심을 놓지 않았습니다. 경영에 일가견이 있는, 살아있는 경영 신인 이나모리 가즈오는 통찰력으로 문제의 근원을 발견합니다. 조직 문화의 경색을 바꿔야한다고 말입니다. 연봉을 헌납하고 늦은 나이에 본인의 기업 운영과 겸직해 JAL의 회생 작업을 시도하는 정력적인 모습도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외부인의 등장에 기여라고는 찾아볼 수 없던 JAL에 변화가 찾아오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언제가 될지 모르는 회생작업을 불과 3년도 되지 않아 재상장을 이뤄내며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 능력은 전 세계를 놀래켰습니다. 아메바 경영으로 참신한 이미지를 간직한 교세라 창업주는 대다수 경영인이 국가의 부름에도 한사코 마다한 와중에도 JAL 의 개혁에 앞장서며 일본 대표 항공사를 되살렸고, 심지어 400억엔 흑자라는 믿을 수 없는 결실도 세계에 선보였습니다. 회계부분, 비용 절감, 항공사 운영 효율성 제고 등 비단 리더십만 신경 쓴 게 아닙니다.총체적 경영에 큰 손질을 가해 결코 가능해보이지 않던 흑자까지 달성한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 능력에 찬사를 보내는 방도 외 달리 할 수 있는 게 없어 그저 즐겁게 독서했습니다. 어려울 때 이렇게 앞장서는 일본 경영인을 보며 존경심이 절로 생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