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앱경제 시대 유틸리티 마케팅이 온다 - 정보가 보편화된 시대의 소비자와 마케팅의 본질적 변화
제이 배어 지음, 황문창 옮김, 이청길 감수 / 처음북스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광고와 마케팅의 관계의 변화 양상이 상당히 급작스럽고 크다. 일방향에서 쌍방향으로의 전환이니 당연히 만만찮은 변화겠지만

일거에 광고계가 변화를 맞이한 현상을 보면,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단 생각부터 불쑥 든다. 이런 점을 느끼기에 적합한 책이자 방법도 제시하는 앞서가는 저자의 혜안도 흥미로운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변화는 광고에 그치지 않는다. 우리 삶과 직장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 영업직의 종말이란 대목은 사실 예상 가능한 미래상이지만 그래도 섬뜩하다. 가장 많은 규모의 채용이 이뤄지는 분야라서 그렇고, 다음 단계에 대한 어떤 예측도 아직 불가능한 것이라 두렵기도 하다. 이런 점을 감안하고 마케팅적 변화와 대응에 초점을 맞춰서 읽다보면, 그래도 방향이 차츰 보인다. 특히 인간의 직감적 인지력을 십분 활용하는 인포그래픽의 대두와 3가지로 압축되는 유틸리티 마케팅의 정의는 와닿는 면이 컸다. 셀프서비스정보, 실시각 적합성, 극단적 투명성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가 추구해야할 SNS홍보 마케팅은 고객 스스로 정보를 마주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거리낌 없이 정보를 공개하는 적극성과 자신감으로 투명성을 확보함으로써 언청난 연결성을 보이는 SNS 환경에서 경쟁력을 잃어서는 안된다. 실시간으로 적합한 정보, 즉 길거리에서 받는 문자 광고와 바로 길을 안내해주는 시스템 등으로 서비스에 이은 판매 루트를 확실히 정립하여 경쟁력을 배가시켜야한다. 유틸리티를 활용한 기업의 사례로 맥도날드가 나온 점은 조금 의아했다. 모바일 사용자가 곧 인터넷 사용자를 넘어선다. 유틸리티와 콘텐츠 개발만이 살아남는 유일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내부 유틸리티 창조를 위해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참여율을 높여 생산성에 창의를 입히는 다각적 활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보편화된 정보에서 차별화된 마케팅과 홍보로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본질적인 변화가 불가피하다. 다소 힘들더라도 각 회사의 유틸리티를 창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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