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떤 의미를 입고 먹고 마시는가 - Best Global Brands 100
인터브랜드 지음, 윤영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인터브랜드의 명성에 걸맞은 브랜드 척도, 브랜드 바로미터로 손색없는 서적이라 생각했다.

읽으면서 잡지책을 보는 듯, 사진이 풍성하고 순위 나열도 익숙한 형태라 쉽게 접할 수 있었다.

또 각 회사들이 마주한 현실과 한계를 짚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노력해야하는 점도 조언한

부분은 압축적으로 회사와 동종업계의 전체적 흐름을 알려주는 까닭에 유익했다.

순위 자체는 사실 중요해 보이지 않았다. 그저 100위권에 들어서 세계인들의 생활 속에 깊이

자리매김한 성공적인 브랜딩과 전략이 우수하다고 느낄 다름이었다. 매년 순위가 바뀔텐데도

끝까지 1위를 고수할 코카콜라는 지구상 최고의 브랜드이자 회사가 아닐까 싶다.

다양한 분야를 함축적으로 한 눈에 일목요연히 접할 기회로 이 책은 충분한 가치가 있다.

다소 아쉬운 점은 회사 브랜드의 순위 척도가 기술되어 있지 않아서 왜 그 순위를 부여 받았는지

알 수가 없다. 또 몇몇 사진이 그 회사를 전체적으로 전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따로 놀고 있다란

인상도 강하다. 이 책의 독자는 사실 고등학생부터 대학교 1학년 정도로 타게팅하는 게 적합해 보인다.

회사를 알리는 수준에 그치는 설명과 단순한 100위의 순차적 나열이 지식의 깊이를 더하거나 식견을

넓히는 데 사실 도움이 안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효용성은 한국에도 인터브랜드와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 회사가 하나쯤은 있어야 하지 않나란 의문을 낳았다는 데 있다.

비슷한 회사는 있지만, 워낙 실력도 낮고 CEO들 실력과 수준도 인터브랜드와 같은 회사의 능력에는

심각하게 못 미치는 상태라 많이 안타깝다. 물론 외국계 유수 컨설팅이 브랜딩 분야도 통괄하고 있으니

산업계의 공백은 없다. 한국 토종의 브랜드 컨설팅도 나오길 기대하며 가볍게 눈으로 읽는 책을 접할

기회를 얻어서 뜻깊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