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셰프 서유구의 과자 이야기 2 : 당전과·포과편 임원경제지 전통음식 복원 및 현대화 시리즈 9
서유구 외 지음, 임원경제연구소 외 옮김 / 자연경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유구는 조선후기의 실학자이다. <<임원경제지>> 종합인문서와 같았던 <정조지>는 직접 저술한 <<옹치잡지>>를 포함, 조선 및 중국과 일본의 서적을 참조하여 당시 음식 문화를 식재료, 익히거나 찌는 음식, 음료, 과자, 채소음식, 고기와 해산물, 조미료 술, 절식으로 구분하여 담고 있다. 이 책은 <<임원경제지>>에 담겨 있는 우리의 전통 음식문화를 완전하게 복원하고 현대화하는 사업의 결과물이다.

책의 날개와 서문에 담긴 글을 읽고 조선의 당시 상황과 서유구라는 실학자의 시대를 바라보며 안타까워하는 '애민'의 마음이 느껴졌다. 문익점과 같이 중국에서 사탕수수와 같은 종자를 조선에 들여와 재배에 성공했으면 하는 생각도 '설탕'이란 것이 아무나 구할 수 없었던 식재료였기 때문이다. 사탕수수의 재배는 '기호음식의 대중화'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여러 음식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얼마나 탐낼만했을까!

이 책은 전통음식을 살펴보며 과거의 음식을 알아가고 지금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나 궁금해서 읽게 되었다. 하지만 서유구가 그랬듯 음식에는 인문학적인 요소가 담겨있어 많은 이야기와 예술적 감동으로 다가오게 되었다. 설탕과자인 당전과, 과일을 볕에 말려 만드는 포과의 여러 종류를 옛 방식 그대로 만드는 법과 현대의 재료와 만드는 법으로 다시 풀이해 보니 음식에 얼마나 정성이 들어갔을까, 지금 구하기 쉬운 재료여도 큰마음 먹고 만들어야 하는 음식이로구나 하며 우리의 전통 과자에 격식과 '예'를 마음에 담게 된다.

본문의 정갈한 사진, 옛 방식의 만드는 법과 한자를 보며 다음 페이지의 지금 만드는 법과 재료, 그 재료의 효능과 효과에 대해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여러 가지 과자 종류를 보고 싶어서 책을 선택했는데 음식을 만드는데 정성이 들어가서 사진이 정성스럽게 보이는 걸까?라고 느껴질 정도로 차분하고 한국적인 요소로 가득한 이미지들이 글을 읽을 때 지루함을 느끼지 못하게 한다.

부록의 첨식 부분은 포과, 한과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해주기 충분했고 중국이나 일본 당시 주변국의 것도 볼 수 있어 좋다. 외국의 것도 적극 수용하는 자세는 현대 편의 당전과와 포과의 활용처럼 창의적인 음식문화를 발전해 나가는데 좋은 에너지가 될 것이다. 사진과 만드는 법을 보면서 '와! 이렇게 아름답고 정성스러운 우리의 디저트가 있었구나! 오히려 지금 만들어 먹으면 더 좋을 것 같아!, 나는 뭘 활용해 보면 좋을까?' 등등의 감탄과 질문으로 우리 가족의 식탁과 간식 종류를 못 만들어도 즐겁게 상상해 보기도 했다.

먹을 것이 귀했던 조선시대에 지혜를 모아 음식을 만들고, 하나를 먹어도 갖추며 천천히 격식을 갖춰 대했던 그때의 '예' 같은 것이 전해졌다. 이런 만드는 법을 보고 재료의 사용법에 힌트를 얻어 내가 할 수 있는 과자, 디저트를 만들어 내는 것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봄철의 불청객 송홧가루도 귀중한 식재료로 쓰인다니!(게다가 노화, 치매를 늦추는 데 도움을 주고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다고 한다. 국산 송홧가루는 색도 예쁘고 윤기도 난다고!) 옛것에서 지금의 것을 융합한 디저트를 재미있게 만들어보면 좋겠다.

물론! 좋은 식재료를 이용해서! (책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건조기를 구입해 사용하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음식과 디저트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읽으면 창의적인 조합이 그려지는 신기한 경험의 시간이 되지 않을까?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걷기no책읽기yes 2021-10-12 08: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맛이 그려져 절로 웃게 된다는 표현 좋아요. 전 이 글을 보며 웃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