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1 - 규칙 찾기에서 수열까지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1
정완상 지음, 김민 그림 / 성림주니어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념잡는 수학툰'의 저자 정원상 님은 '과학공화국 법정', '과학자들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시리즈의 저자라고 한다. 우와~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시는 분이신지!!! 개념 잡는 수학툰을 살펴봐도 한 번에 알 수 있다. 학교에서 배웠던 단편적 수학 지식을 주제별로 통합하여 연결해 주는 책, 깔끔하고 재미난 일러스트와 유튜브 강의까지 곁들어져 어려운 수학의 개념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1번 규칙 찾기에서 수열까지'에는 일정한 간격, 차, 합, 곱, 나눔이 갖는 변화를 관찰하며 규칙 찾기의 논리성에 깊이 빠져들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히 만화로 만들어진 도입부는 캐릭터를 통해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들을 바탕으로 그려져 있어 흥미를 더해 준다. 

초등 수학을 어떻게 중학교에서 수능까지 이어갈 수 있나, 초등이 읽어볼 수 있는 내용인가 궁금했다. 책에서 다뤄지는 내용은 규칙 찾기 등의 간단한 내용이지만 용어들이 수학 전문 용어라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어려운 수학 개념을 초등 수학 수준에서 풀어쓰는 저자의 능력이 드러나는 책이다. 

콜라츠 추측(모든 자연수를 1이 되게 하는 규칙인데 어떤 자연수부터 시작해서, 짝수면 2로 나누고 홀수면 3배를 곱해 1을 더하는 과정을 계속하면, 모든 자연수는 이 과정을 통해 항상 1이 되는 성질이다. p82) 각 자릿수의 합으로 나누어떨어지는 수인 "큰 기쁨 수"(인도의 수학자 카프레카가 찾아낸 수, 인도말로 하샤드 수), 수들을 보고 수가 몇 개인지를 말하는 수 뛰기 '콘웨이 수'(20대에 읽어봤던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개미'에도 나와 개미수라고도 부른다), 도형을 가지고 수를 분할하는 방법 등 그림을 보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피보나치 수 뛰기, 그동안 알려진 파르테논 신전과 모나리자 그림에 대한 황금비가 사실과는 다른 수치였다는 충격;;;적 사실을 읽으면서 인구와 식량문제에 대한 연구를 발표한 '멜서스'의 등장에 또 한 번 놀라면서 인문, 예술, 과학과 연결되어 있는 수학을 접하며 수학과 삶을 잇는 경험 쌓기의 능력을 기대해 보게 된다.

"어린 시절부터 재미있는 수학 책을 접해 수학의 재미를 느끼게 되면 수학을 좋아하게 되고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라는 저자의 서문이 인상 깊다. 앞으로도 많은 수학 책이 깊은 사고를 도와주는 이야기를 담아 출간되었으면 좋겠다. 그런 면에서 "개념 잡는 수학툰" 2,3권도 읽어보고 싶다. 아이에게 적극적으로 들이밀고 싶은! 책!(아이돌의 대형을 수학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다니 얼마나 재미있는 일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