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투자법 - 시장을 이긴 숨은 고수 11인의
잭 슈웨거 지음, 조성숙 옮김, 신진오 감수 / 리더스북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햐, 이제는 투자법에도 '초격차'란다!!! 하지만 투자에는 누구나 원하는 것이 '수익' 아닌가! 성실한 저금으로 부를 축적하기 어려운 시대이기에 투자법에 대한 이해와 실전력은 필수인 것 같다. 그래서 나도 도전해 보기로 결심했지만, 어떻게 하나? 나는 왕초보인데!

그래서 '초격차 투자법'을 읽어보기로 했다. 어마어마한 양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두꺼운 책이지만 읽다 보면 폭 빠져드는 책이다. 비법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선물, 헤지펀드 분야의 전문가 '잭 슈웨거'가 시장을 이긴 숨은 고수 11인의 인터뷰를 담아 놓은 책이다.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았던 투자자도 있었기에 투자의 초보 독자도 충분한 용기를 얻을 수 있다. 고정관념을 깨는 방법으로 큰 수익을 거둔 이야기들이라 그동안 알고 있었던 주식이나 투자의 세계와 달라 새로운 시각으로 시장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내게 가장 적용할만한 부분은 '관찰력'이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 그리고 소비자의 행동으로 보는 트렌드 읽기 정도는 연습해 볼 수 있지 않을까? 다만 11인의 투자자들의 자세 중 과감한 용기와 결단력, 빠른 행동력이 부족할 뿐이다. 하지만 정말 투자에 대한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내게 전투력과 의지, 시장을 새롭게 바라보는 눈을 선물해 준 고마운 책이다. 한 명 한 명 인터뷰를 진행하며 마지막 '잭 슈웨거'의 전문적인 정리는 '나에게 맞는' 부분을 찾아 밑줄을 긋게 된다. 11인의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통해 '나의 투자원칙'을 찾아가는 여정과 같다.

정말 친절하게도 11인 인터뷰 후 마지막 장에는 인터뷰를 기반으로 한 투자자들의 46가지 교훈을 기술하며 강력한 메시지를 각인시키며 마무리해 준다. 그러니 잊을만하면, 내가 가장 인상 깊었던 트레이더의 마지막 정리 부분과 이 교훈 부분을 한 번씩 더 읽어보면 좋겠지.

아직 시도조차 해보지 못한 초보자에게는 '행동력', 이 실전의 문제만이 남아있을 뿐이다. 어서어서 시드를 만들어보자!!! (저자 잭 슈웨거의 유명한 시리즈 '시장의 마법사들'도 읽어봐야겠다.)




트레이더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월스트리트의 전문 트레이더들은 이렇게 하고 있다는 생각에 자신에게 맞지도 않는 쪽으로 변하려고 하지 마세요. 수학에는 도통 관심도 없고 재능도 없다면 수학에는 파고들지 마세요. 아무 배경지식도 없으면서 섣불리 금융 분석 기법을 배우려고 하지 마세요. 본인의 배경에 맞는 기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지식을 공부하는 것이건 크게 관심이 가는 분야이건 말입니다. 거기에 시간을 아끼지 말고 투자해서 깊은 전문 능력을 기르세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쓴다면 척척박사라를 사람들을 이길 수 있습니다. 전문 트레이더들 대부분이 척척박사라는 사람들이잖아요. 본인이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틈새를 찾아내야 합니다. 나는 신참 트레이더에게 이렇게 묻고 싶습니다. "본인이 공략하는 틈새는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느 분야에 전문지식이 있나요?" "순수하게 열정 하나만으로 없는 시간까지 쪼개가면서 하루에 4시간을 분석하고 조사해도 아깝지 않은 방법은 무엇입니까?" 투자는 관심거리를 현금화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산업입니다. 그러니 내가 이렇게나 신이 날 수밖에요.

_P111-112 크리스 카밀로 인터뷰 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