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의 글쓰기 - 공부머리 좋아지는 도쿄대 작문수업
니시오카 잇세이 지음, 김소영 옮김 / 생각정거장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공부머리 좋아지는 도쿄대 작문수업, 1%의 글쓰기. 책 표지만 읽어도 글쓰기에 대한 큰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공부보다 일상생활에서 발휘해야하는 글쓰기에 대한 기술을 이 책을 통해 알아보고 적용해 보고싶어 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이제 초등 고학년에 접어드는 아이의 글쓰기를 봐주는데도 꼭 필요할것 같았구요.

 

저자가 글쓰기에서 가장 강조하는 점은 쌍방향 글쓰기, 즉 상대를 생각하는 글을 쓰라는 것입니다. 내 생각을 확실히 밝히되 독자까지 염두에 둔 글쓰기 이것을 꼭 기억하라고 합니다. 모든 글쓰기에는 독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읽기쓰기에도 '나'라는 독자가 있습니다. 독자를 의식하면서 쓰는 글은 이해하기 쉽게 글을 써야하는데 그때 필요한 글쓰기의 비법들을 수업하듯이 자세하게 정리해두었습니다. 글에서는 글의 목적과 주장이 명확하게 드러나야하기에 글쓰기전에 말하고자하는 결론부터 쓰고 일관된 논리로 결론을 뒷받침해 나가 설득력 있는 글을 써야 합니다. '논리를 한마디로 말하면 연결이다. 논리적이라는 것은 연결이 탄탄하다라는 뜻이다'라는 문장처럼 책의 내용 역시 저자가 주장하는대로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있어 누구나 읽고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신경쓴 저자의 노력이 느껴집니다.

 

결론(주장, 목적)을 쓰고, 목차를 만들고 형식에 맞는 글을 써가고(동격형, 인과형, 비교형) 그 글을 설득력있는 글로 다듬어가는 저자의 노하우들을 책을 통해 배워볼 수 있습니다. 독자와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의미가 쉽게 전달된다라는 말은 독자를 끌어들인다는 말입니다. 질문하기 쉬운 글, 공감받는 글쓰기, 설득력을 갖추기 위해서 신경써야할 것들 책을 읽으면서 꼭 필요한 것들을 메모해나가니 제게 필요한 내용들이 한 페이지로 정리가 됩니다. 하지만 이 정리된 내용으로 과연 1% 글쓰기가 가능해질까요? 써보고 실수하고 이유를 분석해보는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저자도 오랜 시간을 지나고 나서야 자신이 몰랐던 사실을 깨우치고 그 깨우침을 객관적으로 연구해본후에야 이 책을 출간했습니다. 그러니 나머지 글의 감각을 길러내는 노력은 온전히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의 몫입니다.

책의 모든 기술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여전히 글쓰는 일은 부담이 되지만 적어도 '독자를 의식하는 쌍방향의 글쓰기' 이것 하나 기억하고 계속 글을 써나간다면 큰 발전이 있을것 같다는 확신이 듭니다. 이렇게 글쓰기의 부담감을 살짝 덜어내봅니다.

'결론 쓰기'에서 자신의 주장과 목적을 만들고 '목차 만들기'에서 주장을 어떻게 전달할지 생각한 다음 '1인 토론'으로 그 주장에 양보와 임팩트 만들기 단계를 거친다. '질문의 덫 놓기'로 상대를 글 속으로 끌어들이고, '가지치기'로 필요 없는 정보를 지우면서 중요한 정보와 주장을 엮어 글을 완성한다. 이렇게 해서 이해하기 쉽고 쌍방향적인 글을 쓴다는 사실을 파악했으리라 생각한다. 물론, 이해는 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아무리 방법을 알아도, 실제로 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법. _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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