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무조건 합격하는 공부만 한다 - 26살, 9개월 만에 사법시험을 패스한 이윤규 변호사의 패턴 공부법
이윤규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서의 공부는 합격을 전제로한 '시험공부'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 어렵다는 사법시험을 9개월 만에 패스한 저자의 공부법은 공무원 시험이나 입시, 임용, 자격증 목표로 공부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것도 준비하고 있지 않은 저같은 평법한 일반인에게도 상당히 자극적입니다. 평소에 저는 '독서'로 자기 성장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이 책의 공부법으로 적용해 본다면 더욱 계획적으로 성장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것만 같은 기대감이 들거든요. 특히 기본서(교과서나 책)의 목차를 중심으로 책의 전체를 기억해 나가는 과정의 팁들은 책을 보는 관점을 새롭게 해주었습니다. 실용서나 지식을 다루는 책을 볼 때 이 부분을 적용하면 저자가 말하는 이미징 효과, 폴더화 작업으로 뼈대가 튼튼한 자료를 만들어내 오랫동안 기억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 합격으로 향한 공부의 기본은 마음가짐이라고 하는데요 오랜 기간동안 준비하면서 겪는 슬럼프의 극복 방법이라든지 시험날이 다가올때의 자기관리와 효과적인 정리법을 소개해 주는 챕터들을 보며 나중에 자격증 준비를 이런 식으로 하면 꼭 합격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단기적으로 시험 공부를 할 때에는 합격점수를 보장하는 기본적인 문제를 맞추는데 집중하라고 합니다. 고득점보다 합격점수에 기준을 맞추라는 말이죠. 그리고 문제집의 활용에서 해설부분을 잘 활용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문제집은 문제를 푸는 것부터가 우선이라고 생각하지만 기본교재와 문제집의 해설부분들을 접목하여 부족한 부분들을 보충해 나가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시간을 절약하며 실용적인 공부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많은 계획을 세워 놓고 이루리라!하는 리스트를 12월부터 짜고 있습니다. 그 중에 책읽기, 영어공부, 악기연습 등의 자기 성장의 부분들을 이 책의 공부법을 참고로 해서 1년동안 눈에 보이는 성장을 이뤄보려고 합니다. 그 첫번째가 주별계획표 작성입니다. 이 책에서는 단순한 표로 구성해 놓았지만(70p 표) 저는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기록하려고 해요. 어렵지 않을까? 이 많은 것을? 아니요- 저도 저자처럼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 주별로 작은 단위로 쪼개서 나누어 큰 것을 이루어 보려고 합니다!

우리 아이와 함께 겨울방학에 이 표를 만들어서 알찬 시간을 보낼거예요. 단순하지만 계획적인, 할 것은 꼭 해나가는 매일 성장하는 사람으로- go!

선택 키워드와 기억하고 싶은 문장

계획-실행-복습(점검), 구조화 독서, 목차 이미징, 점수획득을 목표로하는 '시험공부', 하고 싶은 일과 해야하는 일의 분별, 시간을 밀도있게 쓰기(집중력-흐트러지지 않는 상황만들기, 스마트폰을 멀리둔다, 하고 싶은 일들은 미리 해두자, 시간의 단절을 줄인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것, 바꿀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이때 해야 하는 일의 전부이다(p258)

공부는 나의 진정한 소질과 꿈을 찾아가는 과정...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다. 다만 내가 할 수 잇는 것은 그러한 불운이 내게 찾아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뿐이다.(p28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