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 영어교육혁명
최창욱 지음 / 러닝앤코(LEARNING&CO)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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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초등학부모가 읽게 된다면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아이가 초등3-4학년 전이라면 더 큰 도움이 될것같아요. 그리고! 유치원 전의 아이를 둔 부모님이라면 행운과 같은 만남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만큼 어린 연령의 아이들을 둔 부모님에게 더욱 유리한 가이드가 되어주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초3 아이를 두고 있어 급한 마음으로 읽어내렸습니다. 하지만! 위안이 되는 것은 미래인재를 위한 교육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함께 다루고 있어 교육방향을 다시한번 점검하는 시간이 되었다는 것, 설렁설렁 넘겼던 파닉스 그리고 영어책 읽기에 소홀히 하지 말아야할 것! 파닉스와 영어독서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우리 아이 연령에 맞춰 계획을 세워볼 수 있었습니다.

영어 교육 목표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으니 새롭게 세운 인지, 학문적 언어 유창성에 목적을 두고 평생 영어를 다루며 넓은 세계에서 자신의 역량을 제대로 소통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적어도 초등까지는 부모의 도움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우리 아이같이 영어를 집에서 공부하는 경우는 더 특별히 관리해줘야겠죠. 저자의 17년 동안의 영여교육 노하우에서 얻은 결과물을 토대로 아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영어교육이 무엇인지 아주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영어'라는 학습에서 벗어나 다른 영어교육서와는 다르게 연령별 뇌발달에 근거하여 초등 3-4학년을 전후로 좌뇌교육보다 우뇌교육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설명에 동의하며 다시한번 우리 아이의 영어 교육 현재를 점검하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저자가 언어와 교육에 관한 폭넓은 연구를 했다라는 것을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알게 됩니다. 그만큼 책에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는데 가장 중요한 영어 습득 적용 이야기 편에서 우리 아이에게 적용 해줄 수 있는 부분이 부모로서 조금 벅찰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기관에 의존해야하는가... 내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더 풍부한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겠다라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하지만 저자가 강조한대로 학부모라면 꼭 알아야할 영어 습득에 관한 이론은 앞으로 영어교육의 방향을 제대로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단한 토대가 되어 줄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정보와 체계적인 영어교육 흐름의 중심을 잡게 해주는 책이라 고마움이 더합니다.

기억하고 싶은 부분

우뇌영어학습(소리,이미지,체험), 사이트워드 익히기(파닉스 교육과 반드시 병행)+사이트 센텐스, minamal Pairs 찾아보기, 영어독서(소리내어읽기), 소통역량을 키우기위한 교육, 듣기 역량 중요(아이들은 듣기 역량을 쉽게 기를 수 있다.)

우뇌 어휘는 소리, 이미지로 표현된다. 우뇌중심의 어휘가 바로 Speaking의 핵심요소이다. 어휘를 그림, 동작으로 연계, 음악으로 연결하면 단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Speaking으로 이어진다. _287

초등 때까지는 거의 60%이상 듣기에 집중(Listening은 Voacbulary와 Speaking을 위한 준비과정이 됩니다.) _74

영어는 미국, 영국말이 아닌 세계의 언어입니다. _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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