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공부 - 인생을 극적으로 바꾸는 학습의 힘
박경숙 지음 / 와이즈베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융합공부를 스스로 터득한 대한민국 인지과학자 1호, 저자 박경숙의 '진짜 공부'를 읽어보았습니다. 100세 시대의 도래로 어른이 되어서도 꾸준히 자기 성장에 관심을 기울여야하겠다는 마음으로 책읽기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할까를 바르게 인식하고 미래를 위해 아이에게 어떻게 공부를 이어나가게 도와줄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된 시간을 선물해준 '진짜 공부'.

여러가지 공부법에 대한 책이 시중에 나와있지만 진짜 공부는 현재부터 앞으로 살아남기위한 공부법이 무엇인지, 지금에 딱 맞는 공부법에 대한 책입니다. 1,2,3차원적인 공부를 융합한 6차원의 공부법을 익히기 위해 어떤 마음과 자세를 가져야하는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1+2+3=6) 1차원적인 공부법은 아직도 교육현장에서 이어지는 단순암기 공부법, 2차원은 양과 질을 높여가 면을 이루는 자기주도식 공부법, 3차원 공부법은 2차원의 공부법을 넘어선 입체적인 공부법으로 실제로 우등생과 상위권대학에 합격하는 아이들은 2차원 공부법에 능통한 아이들이 주를 이루고 3차원 공부법은 해결되지 않은 문제 앞에서 생각의 끈을 놓지 않는 고차원적인 융합형태의 공부법이라 성적과는 별 관계가 없어보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목표와 방향은 대학입시와 관련이 높기에 2차원 공부법으로 높은 성과를 이룬 아이들이 공부를 잘한다 여겨지기도 하지만 이 방법만으로 공부했던 아이들은 대학입학 이후에 더 나은 학습자로 이어지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1,2차원 공부법을 무시하라는 뜻이 아니고 오히려 이런 기반이 잘 잡혀있는 상태에서 3차원 공부법을 익혀 나간다면 놀라운 결과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합니다. 즉, 1,2,3차원 교육방식을 적절히 통합한 6차원의 융합교육을 통해 학생의 교육효과를 극대화하도록 교육의 방향을 바꿔나가야한다는 것이죠.

동기, 정서, 의지, 인지, 행동이 공부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책을 통해 알아가는 과정에서 뇌과학적인 정보를 얻어가고 나이와 IQ와 상관없이 학습자의 마음과 상태에 따라 꾸준한 습관을 통해 이어나간 공부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시간을 구조화하는 방법의 팁과 감정을 이용하는 방법을 내게 맞춰보며 계획을 세워보게 됩니다. 특히 책의 마지막 부분, 공부법의 실천편과 융합공부편은 이 책의 하이라이트! 집중해서 읽어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보시기를 추천해요. 초등 우리 아이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공부법을 얻어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반복의 힘(1차원 공부법도 중요합니다)과 시간의 구조화를 통해 습관을 만들어내는 것을 1차 목표로 세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