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잡담에 적당히 참여하는 방법 - 과학의 눈으로 본 내향인의 이중생활
젠 그렌맨 지음, 노혜숙 옮김 / 더난출판사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당신은 내향인입니까? 외향인입니까?"라는 질문에 답하라 한다면 나는 외향적인 내향인이라고 할 것입니다. (사실 이런 답을 한다는 것이 전형적인 내향인의 특징일 수도 있겠죠. 확실한 선택을 못하는 우유부단함;;) 책을 읽으면서 많은 공감을 하고 깨닫는 것은 '나는 내향인'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책을 통해 얻은 결론은 저자가 말하는대로, 생긴대로 살자는 것입니다. 이 책은 내향인이라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고 사회나 공동체, 직장이 외향인의 성격을 높이산다해서 억지로 외향인이 되려고 가면을 쓴채 힘들게 살아갈 필요가 없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오히려 내향인이어서 좋은 점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내면의 소리와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고 창의적인 시간을 보내는 등, 홀로 있는 시간에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당당하게 받아들여 '나로 살아가자'는 것이 주제일 수도 있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외향인이라면 나와 다른 그 답답한 사람(내향인)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우리는 함께 살아가는 것이니 다름을 이해하고 나도 모르게 상처주는 말과 행동을 자제하는 배려심을 발휘할 수 있게 될지도 모르겠죠. 반대로 내향인이라 할지라도 어울려 보내야하는 시간이 많기에 어떻게 하면 마음이 어렵지 않고 편안하게 모임에 참여하고 서로 행복할 수 있을까를 제시한 방법을 읽어보며 나에게 적용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외향인, 내향인 이렇게 두 종류로 나누고 어떤 성향이 더 좋은지를 재 보아 성공과 화려한 삶을 위해 내게 맞지 않는 종류의 옷을 취해 어색하게 사는 것보다 정확하게 나의 모습을 평가하고 재조명하여 힘들었던 나를 위로하고 앞으로 자신있게 말하고 빠지고, 쉬고 다시 합하는 모양을 갖출 것을 다짐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흔이 된 저는 살아온 날들을 돌아보며 내가 어떤 성향인지 왜 힘들었었는지 그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앞으로 대처하는 방법으로 이것이 좋겠구나! 맞장구 치며 읽어나간 위로가 되는 좋은 글들이 많았습니다.

 

나 또한 모임에서 상대방을 바라 볼 때 내 멋대로 평가하고 배려하지 못했던 부분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존중받기 위해 나의 욕구를 말하고 두려운 감정에 굴복 하지 않는 것, 자신에게 조용히 지내는 시간을 허락하는 것- 우울감이나 불안감에 휩싸이기 쉬운 내향인의 약점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 저는 내향인인 제 자신을 받아들이기로 합니다!

 

일방적인 우적이나 해로운 연인관계를 유지 할 의무는 없다_310

우리를 괴짜로 만드는 것이 우리를 훌륭하게 만든다. 약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다. _309

내향인은 단지 조용하고 차분한 환경을 원할 뿐이다._79

 #세상의잡담에적당히참여하는방법, #젠그렌맨, #더난출판, #문화충전, #서평단, #자기계발, #심리학도서, #내향적인사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