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심리학 - EBS '60분 부모'에서 말하지 못했던 김미라 교수의
김미라 지음 / 밀리언하우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친구의 강력한 추천으로 ebs의 60분 부모를 많이 보았다.  그 프로에 보면 각 분야의 권위있는 교수들이 나와 아이를 진단하고 부모에게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는 이야기를 많이 해 준다. 그 중에서 '공부'라는 부분에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마침 효과적인 학습법을 소개해 주고 있는 김미라 교수의 '공부 심리학'을 만날 수 있어 참 좋았다.

 

요즘같이 부모의 지위가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물려지고 있는 시기일수록 아이의 공부는 부모에게 참 고민거리가 아닐수 없다. 아직 아이가 어린 나이이지만 벌써 체험과 견학을 통해 새로운 것을 하나씩 배우고 그것을 나중에 기억해 내는 것을 보면 신통한데.. 이런 아이의 학습과 관련된 능력을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 엄마 입장에서는 좀 막막했다.

마침 만난 공부 심리학. 이 한권의 책에서 모든 해답을 찾을 순 없었지만 내가 배워야 하고, 알아야 할 것들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의 내용중 저자가 우선적으로 강조하고, 내가 생각지도 못한 부분이여서 놀란 것은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사람으로 키우고 싶다면 우선 아이와 스킨십을 자주 해야 한다고 한다. 스킨십이 많을수록 아이의 지적 호기심이 높아진다고 한다. 공부하라 백번 잔소리 하는 것보다 아이를 한번 보듬어 주는 것이 아이의 학습에 영향을 끼친다니 오늘부터라도 매일 잊지말고 아이를 꼭 안아주어야 겠다.

 

또 많은 사람들이 주장하고 있는 간접경험 '독서'가 빠질 수 없다.

하지만 저자는 단순히 '읽어라'에서 '책 읽는 방법을 제시해주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것은 책을 많은 읽는 아이지만 이해와 활용도면에서 만족할 결과과 나오지 않을 때 더 주시해야 할 부분이다. 그래서 저자가 이야기 하는 것이 '책을 반복해서 읽는 것'이다. 일주일에서 2주일 정도의 시간을 두고 책을 세번 반복해서 읽는데 처음에는 저자의 관점에서, 두번째는 딴지 걸면서 읽고, 세번째는 그냥 편하게 읽기라는 것이다. 이렇게 책을 읽으면 책을 이해하고 잘 활용할 수 있다고 하니 꼭 해보길 권한다.   

 

저자는 또 아이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라고 이야기 한다.

지적 호기심이 강한 아이가 공부도 잘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우선은 마음이 편할수록, 뇌에 방해받는 심리적 불안감이 없어야 아이는 공부에 인내력을 가질 수 있다하니 방해요소를 제외하여 아이 마음을 안정시켜야 한다. 그리고 아이가 문제가 풀리지 않아 고민중일 때는 잠시 쉬게 하는 것이 아이의 창의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잠시의 휴식또한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요즘 같은 지식정보사회에 저자는 아이에게 단답형의 문제가 아닌 창의적 사고를 키워줄 수 있는 질문을 던지라고 이야기 하면서, 나와 다른 생각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하고, 체험으로 새로운 지식을 알게하여 원리를 깨닫게 한다면 아이의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밖에 저자는 아이의 경청, 시간관리, 일관성 있는 체벌, 합리적인 꾸중 또한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학습에 도움이 될만한 중요한 내용들이 많다.  아이에게 해 주고 싶고, 해 주어야 할 많은 공부와 관련된 아이의 심리를 미리 알고 대처하면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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