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후 아이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 안준철의 교육에세이
안준철 지음 / 우리교육 / 2004년 5월
평점 :
절판


교사의 자질에 대해 의심하기 시작한 어느 날, 나는 나를 성장시켜 주고, 학생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책들을 읽기 시작하였다.

그는 이 책에서 세상에는 아무리 노력해도 최고가 될 수 없는  아이들이 최고가 된 아이들보다 훨씬 더 많다는 것을 기억하라고 했다. 그리고 교사는 자신의 전공 뿐만 아니라 시시각각 변해는 아이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사람' 공부도 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가 제자에게 보내는 편지에 독서에 대한 글이 있어 옮겨 적어 본다.

'조건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들이거라. 독서는 젊었을 때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나이 먹고는 잘 안된다고 하더라. 학벌과 상관없이 사람이 아름다운 성품과 지식을 지닐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독서라고 생각해. 행복을 주는 열쇠이기도 하고. 이 말을 꼭 명심하기 바란다.'

 

시인이자 교사인 안준철의 교육 에세이는 가슴을 따뜻하게 하면서도 답답하게도 하였다. 한없이 아이들에게 사랑을 베푸는 '그' 처럼 나도 아이들에게 그렇게 사랑을 베풀 수 있을까? 매를 들면 '1분'이면 끝날 일을 '10분'이 넘는 시간동안 연설(?)을 하면 아이들의 생각을 변화시키려 하는 그. 먼 길을 돌아서 가는 그. 그가 쓴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어떤 교사가 될 것인가를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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