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나는 새들도 글을 쓴다 천천히 읽는 책 42
설흔 지음 / 현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늘을 나는 새들도 글을 쓴다

 

옛사람들에게서 배우는 생각과 마음을 여는 글쓰기

 

글쓰기에 대해 깊게 생각해본적이 없는 것 같아요

그리고 아이들과도 이런 대화를 나눠 본 적이 없더라고요

 

마음을 열고 글쓰기에 대해 여려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박지원부터 이단전까지 우리가 잘 알거나 알지 못하는 인물들의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어 좋았어요

 

글을 쓴다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과정을 통해 글쓰기에 이르는지,

어떤 글을 써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깨닫게 되었네요

 

 

글의 정신과 뜻은 우리가 사는 하늘과 땅과 공기 중에도

있고 만 가지나 되는 물건들에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늘과 땅과 공기와 만 가지 물건들은 아직 글자로

쓰지 않은 글자이며, 아직 완성되지 않은 글인 셈이랍니다

-박지원

 

문자로만 글을 쓴다고 생각했고

문자로 되어 있는 것만 읽을 수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글에 대한 편견을 내가 가지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왜 책 제목이 하늘을 나는 새들도 글을 쓴다라고

했는지 이해가 되고 공감이 되었어요

 

주위를 우리는 얼마나 잘 관찰하고 있을까요?

그들이 쓴 글을 주의 깊게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네요!

 

 

글쓰기는 자신을 속이지 않는 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 김정희

 

정말 맞는 말 같아요

여러분은 솔직하게 글을 쓰나요?

아니면 남의 시선을 의식하면서 그럴듯하게 쓰고 있나요?

근사해보이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자신의 생각인것처럼 쓰고 있진 않나요?

 

글쓰기에 있어 제일 중요한 건 솔직함이다

내가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써야 한다는 뜻입니다

남의 느낌이 그럴듯하다고 그 느낌을 훔쳐 오면 안 된다는 뜻입니다

 

항상 솔직하게 글을 쓰는 우리 아이들이 되었으면 하네요

 

 

매운 떡볶이나 삼선 짜장면처럼 맛있는 글을 쓰자

-박제가

 

맛있게 글을 쓰고 싶은데 잘 안되는 것 같아요 ㅎ

 

글쓰기에도 다섯 가지 맛이 고루 들어가야 한다

맛은 언제나 정확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단맛을 내려고 했는데 쓴맛이 나서는 곤란하다

 

다섯 가지 맛이 나는 글을 쓰도록

노력해보자고요

 

학교 과제로 독서기록장을 쓰는게 있었는데

현북스의 하늘을 나는 새들도 글을 쓴다라는

책을 선택했더라고요^^

 

책 제목이 흥미롭기도 했고 글쓰기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어제와 내일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설명한 부분이 감동적이였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글쓰기 수준을 정확히 평가하는 신통방통한 방법>에 대한 장이다

이 장 중에서 홍길주의 '다른 사람의 글을 보고 망연자실하지 않는 사람은 크게

글을 잘 쓸 수 없다'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작년에 쓴 급 문집을 읽어보았는데 엄청 놀랐다. 너무 잘 써서....

 

그리고 이 책에 나온 몇몇 분에 대해서는 책을 읽으며 찾아보았지만

모두에 대해 알아보지는 못했다

아 책에 나온 여러 분의 생애, 업적 등에 대해 더 알고 싶다

 

이 책의 첫 장인 글쓴이의 말과 차례부터 강렬한 인상을 받았다

나는 글쓰기를 좋아하면서 정작 글쓰기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적은 없는 것 같다

그리고 내가 너무 형식에 맞춘 글만 쓴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글쓰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다른 책들과는 다르다

글의 종류, 구조, 띄어쓰기, 맞춤법, 주의사항에 대한 내용은 단 하나도 없다

글을 쓸 때 정해진 규칙은 없으며 주변에서 일어난 일을 잘 관찰하고

자유분방하며, 솔직한, 맛있는 글을 쓰라고 강조할 뿐이다

이 책을 여러번 읽으며 이 책의 내용을 깊이 새기고 싶다

 

 

딸램이 책을 읽고 나서 정말 재미있고

글쓰기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어 좋았다고

입이 마르게 칭찬을 했네요!!

 

다른 친구들도 이 책을 읽어보았으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