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 무대 스타 올빼미 햇살어린이 68
지슬영 지음, 이은주 그림 / 현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성 무대 스타

올빼미

 

"난 무대가 좋다. 무대는 마법사의 집 같다.

무대는 나를 어디로든 데려간다

무대는 나를 무엇으로 만든다"

 

2020년대 은보라 vs 1930년대 윤꽃님

 

멋진 연극배우를 꿈꾸는 아이, 보라

주인공만 하고 싶은 보라

악역은 싫은 보라

 

이런 보라가 타임 슬립하여 만난 꽃님이를 통해

진정한 연극배우로 다가가는데...

 

보라가 깨닫게 된 것이 무엇일까요?

 

오디션 현장

같은 반 친구 현육이가 제비 역할을 아주 잘 했어요

자신이 돋보이기 위해서 제비 역할을 하고 싶은 보라

하지만 제비 역할은 현육이에게 빼앗기고 말았어요

 

보라는 전국 아동 연극제에 인기상도 있다는 말에

올빼기 역을 맡기로 했답니다

 

장 선생님은 어떤 경우라도 무대 위 자신의 배역을 사랑해야 하는 거라고 했다

남들은 손가락질하는 악역이라도 자신만의 이유가 있으면 괜찮은 거라고 했다

하지만 악당은 악당이다

올빼미는 도둑놈에, 거짓말을 밤 먹듯 하는 새일 뿐이다

 

보라는 연습하면 할수록 올빼미가 싫어졌어요

 

리허설 하러 소극장 만약에에 간 보라와 현욱이

그곳에서 발견한 올빼미 안경

 

올빼미 안경을 쓰자 갑자기 눈앞이 흐릿했고 어지러웠어요

몸이 붕 뜨는 느낌이 나며 관잘놀이가 죄어 왔어요

 

그리고 이라는 글자가 보였어요

 

1932년의 한 극장 '꽉찬달'에 오게 된 보라

 

그리고 그곳에서 만난 꽃님이

꽃님이도 <올빼미의 눈>애서 올빼미 역할을 맡았답니다!

 

꽃님이의 엄마는 독립투사를 도왔던 이유만으로

일본 순사에게 죽고 말았어요

꽃님이는 독립운동하는 극단 '꽉찬달'의 단원이랍니다!!

 

꽃님이는 자신의 배역 올빼미 뿐만 아니라

다른 새들의 대사도 줄줄 외웠어요

 

보라는 자신의 배역의 대사만 외웠고

종달새가 누구인지

비둘기가 누군인지 헷갈리기까지 했어요

 

장 선생님의 말이 생각났어요

 

'연극은 혼자 하는 예술이 아니야' 

 

나는 나만 생각하고 있었던 거다

나만 신경 쓰고 있었던 거다

잘 보여야지 하는 욕심에 상대방 대사는 제대로 듣지도 않고

내 할 일만 했던 거다

그리고 글자가 계속해서 나타났지만

무슨 의미인지 알지 못했어요..

 

종달새 역을 맡은 단원이 일본 순사에게 잡혀가자

꽃님이는 선뜻 보라에게 올빼미 역을 맡기고

자신은 전에 해본 종달새 역을 맡았어요

 

<올빼미의 눈>공연을 절대 취소할 수 없었거든요

또다른 중요한 행사가 있었어요

 

죽음을 무릎쓰고 연극도 독립운동도 열심히 하는

꽉찬달 단원의 모습을 보고

보라는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어요

 

그리고 공연도 절정에 달하는데....

 

"한 덩어리가 되는 게 뭘까요?"

"마음을 합하는 것 아닐까?

공연을 잘 해내는 것,

그 뒷일을 잘 해내는 것

그런 일들은 마음을 합쳐서 한 덩어리가 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것이니까 말이야"

 

"내일 당장 독립이 된다 해서 오늘 할 일을 멈출 수는 없어

우리는 오늘이 모이고 모여서 독립을 이루게 되는 것일 테니 말이야

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해야만 하는 일을 할 뿐이란다

이미 다 정해진 것이라 할지라도"


보라는 '혼자'가 아닌 '여럿이 함께' 마음을 합한다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일인지 깨닫게 되었어요

 

혼자서는 못하지만 여럿이 함께 마음을 합치고 힘을 합치면

해낼 수 있는 일들이 정말 많다는 사실을

우리 아이들도 깨달았으면 하네요

 

그리고 장 선생님이 왜 <올빼미의 눈> 공연을 하자고 한 이유가 밝혀지는데....

책을 통해 직접 확인하시길 바래요!!!

 

우리의 독립을 위해 애쓰신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져보고

혼자가 아닌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마음을 합할 수 있는

우리 아이들이 되었으면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