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정환이 뽑은 안데르센 동화 햇살어린이 63
방정환 옮김, 장정희 해설 / 현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정환이 뽑은 안데르센 동화

 

방정환과 안데르센은

지끔까지도 어린이들에게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답니다!

 

많은 어린이들이 이 두분의 동화를 읽으면서

자라나고 있지요

 

방정환 탄생 120주년 기념

'방정환 세계에 알리기'특별판

현북스에서 출간되었네요

 

총 4편의 이야기가 들어있답니다

 

[천사] 착한 아이는 죽지 않고 천사가 된다

불쌍하게 죽어 간 착한 어린이들이 하느님 사랑 듬뿍

받는 천사가 되어 '살게'하려는 방정환의 애틋한 마음이 느껴지는 이야기

 

[성냥팔이 소녀] 소녀에게 필요했던 것

마지막에 따뜻한 사랑을 베풀어 주셨던 할머니 품에 안기는 장면에서는

따뜻하게 꼬옥 안아주는 사랑이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하는

방정환의 목소리가 들리는 듯한 이야기

 

[의좋은 내외] 무작정 믿어 주고, 따라 주는, 아빠의 모습

서로 믿어 주는 집안은 가나해지는 듯이 보이다가도

훗날에는 꼭 큰 복을 받게 된다는 유쾌한 이야기

 

[꽃 속의 작은 이] 악한 놈은 죽었다! 악한 놈은 죽었다!

작은 이, 꽃 속에 사는 혼들이 부르는 노래에서는

나라를 되찾을 그 날의 가슴 벅찬 함성을

어린이들에게 미리 들려주는 듯합니다

 

이미 알고 있는 동화들이신가요?

저는 의좋은 내외는 몰랐던 내용이였네요

 

그래서 이 이야기를 소개해볼까 해요~

 

말을 바꾸러 장에 간 영감님

 

가는 길에 말을 소로 바꾸더니

그 소를 양으로

양을 거위로

거위를 닭으로

그리고 그 닭마저 능금 썩은 것으로 바꾸었답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 있던 사람들은

허리가 끊어지게 웃었습니다

 

그중에 부자 두 사람은 영감님을 보고

"그렇게 어리석은 짓을 하고 돌아가면 집에서

마나님이 야단을 치지 않습니까?"

 

"아니요 천만에 야단을 치다니요

내가 돌아가면 반가이 맞아들이면서 내가 한 일이면

당신의 하는 일에 낭패는 없지요 하면서 기뻐해 줍니다"

 

부자는 영감님의 말을 믿을 수 없었고

야단을 치나 안 치나 100환 걸고 내기를 하자고 했답니다

 

과연 그 결과는?!

 

네 영감님 말대로 마나님은 야단은 커녕

당신 하는 일에는 낭패가 없다며

기뻐하는게 아니겠어요?!

 

그것을 보고 있던 부자 두 사람도 마나님만치나 기뻐하면서

가진 돈을 쏟아 놓았답니다

 

 

이야기를 읽으면서 뜨끔하기까지 했네요

나라면?

엄청 화를 냈을 것 같아요

말을 가지고 나가서 썩은 능금을 가지고 왔으니요

 

누군가 나를 이렇게 믿어주면

정말 행복하고 무슨 일을 하든지 힘이 날 것 같아요

 

 

방정환은 "당신이 하는 일은 언제나 옳다'고 엄마 아빠가 서로를 무조건 믿어 주면

'의좋은 내외'가 될 수 있다는 뜻으로 안데르센이 붙인 제목 '영감이 하는 일은 언제나 옳지'에서

한 걸음 더 들어가 의좋은 내외라고 고쳤다고 하네요

 

무조건 믿어주기는 쉬운일만은 아니죠

하지만 가족끼리 서로서로 믿어주면

안되던 일도 저절로 잘 될 것 같아요

 

서로서로 믿어주는 가족이 되었으면 하네요

 


 

이야기 뒤에는 방정환과 안데르센의 삶을

비교해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불우하고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내면서도 안데르센과 방정환은

이야기와 연극 놀이를 하며 마음껏 상상하기를 좋아했습니다

그리고 두 소년은 장래에 무언가 되어 보리라는

꿈과 희망을 붙들고 놓지 않았답니다

 

지금까지 우리들 마음속에 기억되고

사랑받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 것 같더라고요

 

앞으로도 많은 어린이들이 방정환과 안데르센의 동화를 읽으면서

꿈과 희망을 가지게되겠죠?!

 

위대한 사랑을 동화와 어린이를 위해 실천한

그들의 이야기 만나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