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벨상을 꿈꿔라 6 - 2020 노벨 과학상 수상자와 연구 업적 파헤치기 ㅣ 노벨상을 꿈꿔라 6
이충환.박응서.한세희 지음, 조규봉 감수 / 동아엠앤비 / 2021년 3월
평점 :
노벨상하면 어른아이 할것없이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세계에서 꼽히는 유명한 상이지요.노벨상이 왜 만들어졌는지 어떤상들이 있는지도 너무 잘 알려져 있고요.
저희집 아이 역시 노벨상을 꿈꾸는 아이죠. 화학을 배우면 화학의 이론을 얘기하면서 방사성 물질을 중화시키는 방법은 없을까...로봇을 보면 이런 로봇을 만들어서 사람들을 편하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등등등...
상상의 나래를 펴곤 합니다. 사실 모든 발견이고 발명이 약간의 엉뚱함에서 오는 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하면서요..
해년마다 우리나라에도 노벨상 수상자가 나올것인가 하는 이슈로 떠들썩하기도 하고 아직까지 수상한 역사가 없다보니 작가 말따라 과학부분 노벨상에 대한 우리의 갈증이 매우 심한편이기도 합니다.(김대중 대통령의 평화상이 있기는 하지만).
하지만 어찌보면 우리나라의 기초과학에 대한 투자가 너무도 약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제 친구 남편이 우리가 소위 말하는 과학자지만 그분이 말하기를 너무 단기간에 성과를 내길 바라는 부분이 힘들다고 하더라구요. 몇년 안에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폐기되는 것들이 많다고 해요. 그런부분이 안타깝기도 하더라구요.
코로나19..
80넘으신 어머님도 내 평생 이런 일은 처음이다라고 말씀 하실정도니..
사상 초유의 코로나 사태를 겪고 있는 우리로서는..
살아가면서 다시는 겪고 싶지 않은 일을 지나고 있는 지금 우리로서는..
정말로 과학의 중요성과 과학자들의 연구 노력들이 얼마나 우리 생활에 필요한지 온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올해(2020년)의 노벨 수상자들과 그들의 업적을 설명하고 있어요.
2020년 노벨상 수상자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있는데 올해는 이런분들이 수상의 영애를 가졌더라구요..또 한 부분에서 3명까지 공동 수상을 할수 있다고 하네요.

한 챕터마다 확인하기가 있어요. 첫 챕터의 확인하기를 보면 자세하게 확인 문제가 나와있어 꼼꼼이 체크 할 수도 있고요.
● 2020년 노벨 물리학상

2020 노벨 물리학상은 블랙홀의 존재를 밝혀낸 과학자 3명이 받았습니다. 블랙홀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지만 정작 이걸 연구해서 노벨상을 받은건 처음이라는 사실.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이 블랙홀 형성을 이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합니다. 아이러니하게 아인슈타아인 자신도 불랙홀의 존재를 믿지 않았는데요.

수상자들의 업적은 블랙홀의 존재를 수학적으로 증명하고 우리 은하 중심에서 블랙홀을 찾아냈다입니다. 겐첼 소장과 게즈 교수가 우리 은하 중심에서 거대질량 블랙홀이 있다는 사실을 블랙홀 주면을 도는 별들을 관측으로 증명했다고 해요.
저도 언제였던가 TV뉴스에서 우리은하 블랙홀 발견을 본것도 같은데 아주 중요한 발견이었나봐요. 무심히 넘길게 아니 대단한 발견...
● 2020 노벨 화학상

이건 아주 핫한 주제죠..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크리스퍼는 DNA상에 존재하는 18-40개로 구성된 특정 염기서열을 인식하여 DNA 두 가닥을 절단하는 인공 제한효소로 동식물 유전자의 손상된 DNA를 잘라내고 정상 DNA로 교체하는 유전자 편집 기술을 의미한다네요(네이버 지식백과)
이것만 보면 유전 질병 치료에 희망이라는 밝은 면도 있지만 이 것이 오용되면 심각한 피해도 가져올 수 있다는 어두운 면도 있다는 것이죠.

자유자재로 유전자 편집으로 암과 유전병 치료 등 생명과학 혁신을 이끌었죠.
● 2020 노벨 생리 의학상

C형 간염 바이러스의 정체를 밝혀낸 3명의 과학자에게 돌아갔습니다.
C형 간염을 앓으시다가 간암으로 발전해서 돌아가신 아버님이 계셔서인지는 몰라도 눈이 더 가더라고요. 바이러스의 정체를 발견했다면 C형 간염의 혈액 진단 기술과 나아가서는 치료제도 개발 될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도 가질 수 있으니까요..
C형 간염은 불치병에 가까운 병이라 생각합니다. 결국엔 암으로 발전해서 사람의 목숨을 빼앗으니까요..
하루 빨리 치료제가 나와서 고통받는 환자들이 질 좋은 삶을 보장 받았으면 하네요. 너무 고통스러운 걸 제가 봤으니까요..

C형 간염 바이러스도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RNA 바이러스여서 백신개발이 까다롭다고 하네요. 그래서 성과가 확실하게 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RNA 바이러스인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개발이 이뤄지고 있으니, 그 지식이 쌓이면서 C형 간염 백신도 조만간 나오지 않을까 기대도 해봅니다.
네이버 허니 에듀 카페 서평 이벤트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따라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