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사람의 편지 - 사람과 시대를 잇는 또 하나의 역사 사람을 향한 인문학
손문호 지음 / 가치창조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사람의 집>이라는 인문학 책이 있다.

<옛사람의 집>은 집을 통해 역사를 알려주었고 이번 <옛사람의 편지>는 편지를 통해 조선시대의 이야기를 풀어주고있다.

<옛사람의 편지>는 조선시대의 이야기이다.

편지의 한자를 한글로 번역한 내용과 한자 그대로의 편지, 그리고 편지의 해석이 담겨있는 이 책은 조선에 역사를 편지를 통해 이야기 해주고 있다.

옛사람의 편지라...

나도 학창시절에는 편지를 참 많이 썼지만 요즘 스마트폰이 보급화되면서 간단한 메세지를 주고 받지 편지를 쓸 일이 없는 것 같다.

이 또한 미래사람들이 보면 이것도 나름의 역사일까? 그렇다면 <옛사람의 카톡> 이렇게 되는 것일까?

친절하며 엉뚱한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 실린 편지들은 아주 자세하며 예의를 갖춘 정성스런 편지들이다.

"엎드려 살피건대~" "노모의 해가 서산에 닿을 듯 한데~" 우리가 평소 잘 쓰지않기도 하고 왠지 사극톤으로 읽게되는 편지는 그 사람의 상황과 시대의 이야기를 알 수가 있었다.

재작에는 우리 첫째가 한참 이순신 장군에 빠져있었다.

그래서 한산도를 데려갔는데 아이가 참 감격스러워했다.

이 책에 나온 이순신 장군의 편지를 읽어주었더니 역시나 관심있게 들으며 이것저것 질문들을 쏟아냈다.

작년에 난 한참 역사에 빠져 설민석의 책을 아주 재미있게 봤었는데 정말정말 얕은 나의 역사적 지식이 이 책을 만나 왠지 더 풍부해진 기분이었다.

옛 사람들이 편지와 그 시대와 지금의 2018년을 잇는 듯한 이 책은 조선조 지식인들의 시대적 고민을 알수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