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자존감 수업 - 나답게, 당당한 자존감으로 자유로운 인생 만들기, 개정판
이형준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의 자존감은 높은지 낮은지 가끔 생각을 합니다. 상황에 따라 우리 아이는 자존감이 높아 보이기도 낮아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정확히 모르겠다..라고 결론을 짓곤 해요. 

어릴때는 우리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무한한 사랑을 주기도 하고, 성공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등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어요. 과연 효과가 있었을지는 모르겠지만요.^^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와 함께 자존감은 무엇인지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 이야기 해 볼 수 있었어요.

자존감은 나로부터 시작하고 나로부터 의미를 찾고 출발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야 뜻하고자 하는 목적과 이유를 분명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꼭 공부를 잘 해야 하고, 운동을 잘 해야 하고, 외적으로 뛰어나야 행복해지고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고, 나답게, 자유롭고 당당한 자존감의 의미를 스스로 발견하고 찾아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성숙해지는 과정을 통해 자기 스스로 주인이 되는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를 위해 부모로써 아이를 존중하고 보살피되 지나치게 참견하거나 간섭하지 않아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생각과 행동에 대한 책임은 아이에게 있다는 것을 명확히 인지시키며, 결국에는 안전하고 행복하게 독립할 수 있도록 지지해줘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스스로의 가치를 드높일 수 있는 아이, 그리고 그 아이를 옆에서 지지해줄 수 있는 자존감 높은 엄마가 되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네요.

<10대를 위한 자존감 수업> 아이와 함께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