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알파걸 청소년 권장 도서 시리즈 13
김백신 지음, 유재엽 그림 / 틴틴북스(가문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의 알파걸> 이라는 제목과 표지를 보고, 조선시대의 신세대 여성에 대한 이야기라는 느낌이 들었어요.

알파걸은 '첫째가는 여성'이라는 신조어라고 해요. 리더쉽과 뛰어란 성적, 활동성을 바탕으로 자신감과 성취욕이 넘치는 여성! 내 딸은 알파걸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바로 드네요. ^^우리의 역사 속에서도 훌륭한 알파걸들이 있었어요.

이 책의 주인공인 소현세자빈 강 씨는 바로 알파걸이에요. 강빈으로 불리는 소현세자빈 강 씨는 고려의 장수 강감찬의 18대손이에요.그 시대의 흔한 여성들과는 다르게 기개와 총명함을 지녔어요. 하지만 1636년 일어난 병자호란으로 시련을 겪게 되었어요. 다음 해에 인조가 삼진도에서 항복한 후 소현세자와 함께 청나라에 잡혀갔어요.

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든 강 씨는 뛰어난 리더쉽으로 청나라 황실에서 내준 땅에 직접 농사를 짓고, 이를 기반으로 무역 거래를 했어요. 이로 돈을 많이 번 강 씨는 청에 노예로 끌려온 조선인들을 구해오기도 했고, 마침내 청에 조선 땅을 만들기로 결심을 했어요.

과연 소현세자빈 강 씨의 꿈은 이루어졌을까요?

조선을 위해, 백성을 위해 펼친 그녀의 리더쉽은 멋지다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소현세자빈 강 씨의 일대기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조선의 알파걸>이 주는 여운이 큽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