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불편한 관계는 반복될까? - 관계를 결정하는 것은 그날의 감정이다
금선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에 적게는 열명 내외, 많게는 수십명의 사람들을 만난다. 그 사람들 각각에 대한 나만의 이미지가 각인되어 있다. 나에게 좋은 사람, 불편한 사람, 멀리할 필요가 있는 사람 등.

그리고 또 생각한다. 저 사람들에게 나는 어떤 사람의 이미지로 그려질까.

가끔 나와 트러블이 있던 사람을 생각하면 몇 시간동안 그 생각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왜 저 사람과 나는 이런식으로 안 좋은 관계로 흘러갔을까? 나에게 정말 문제가 있었던 걸까?

하지만 책을 읽고서 이제 그런 생각은 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수많은 인간관계 속에서 조금은 마음을 편히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라면 읽어보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 당신의 불편한 감정 신호를 존중하라. 맞다. 그것이. 상대방에게 달리 행동할 것을 요청했는데도 완강하게 변명하거나 툭하면 거짓말로 넘어가는 사람이라면, 또는 자기만 옳다는 설명이 길어진다면, 그냥 고민할 것도 없다. 그 관계에서 당신의 존재를 스스로 구하라.

# 감정이란 우리를 힘들게 하려고 고통을 주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여러 차원의 의식이 동시에 존재하는 다차원적 존재라고도 한다. 이것을 다른 말로 하면 나는 늘 나의 근원과 연결돼있는 존재 라고 말할 수 있다.

# 상대의 의도가 나를 화나게 하는 것이라면, 나는 이것을 인식할 수는 없다. 그러나 내가 상대가 주는 의미에 동의하지 않으면 이 상황은 내게 아무 영향도 끼치지 않게 된다. 믿음이 다른 사람들은 같은 상황에서도 각각 다른 감정을 가지는 것이고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이 이래서 그렇다. 그러니 당신의 감정이 올라왔다면, 솔직하게 인정하고 느껴라. 그것을 다른 이에 부정적 감정으로 던진다고 당신이 그 감정이 해소되지 않는다. 이것이 감정이 태도가 되지 말아야 하는 이유다.

# 어린시절에 억누른 감정, 억압된 감정은 이렇게 몸에 각인돼 있다. 그래서 어른이 된 일상에서도 그와 비슷한 상황에서 같은 정서 경험을 한다. .. 자신의 감정을 마주하는 것이 자신의 내면을 돌보는 신호다.

하루에도 수십번 변하는 나의 감정을 인정하되, 그것을 어떻게 풀어갈지는 나의 선택이다.

즐거움은 나누면 되지만 부정적인 감정이 항상 문제가 된다.

"부정적 감정으로 던진다고 당신이 그 감정이 해소되지 않는다." 이 문구가 가장 가슴에 와닿는다.

그리고 조금 더 편하고 성숙하게 감정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나 자신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