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손정일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창업을 했다고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ㅋ
일단 벌려놓고 보니 할 일이 너무 많다.
그중 하나가 시장조사라 더 읽고 싶었던 책,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창업교육에서 첫날 들은 이야기가 아이템의 현황과 앞으로의 시장성, 고객이 누구인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경쟁사는 누구이고 어떤 유통채널을 확보해야 하는지 등 저자의 말과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똑같았다.

감도 없고 검색도 귀찮아하다 보니 원하는 정보 찾기가 어려울 때가 많았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검색 도구와 활용법을 알게 되니 앞으로는 똑똑하게 유용하게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요 근래 배운 것도 있지만 그보다 더 많은 정보들을 취합할 수 있는 도구들이 많았다.
창업 아이템 찾기부터 다각도에서의 시장 조사, 마케팅까지 따로 전문가에게 맡기지 않아도
직접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수록되어 있다.
네이버에서 단순한 키워드 검색으로 나온 여러 결과들을 다 살펴보느라 
필요한 정보는 빈약하고 시간만 버린 경우가 많은데
키워드검색 결과 후 다양한 옵션 설정으로 범위를 좁혀가면 시간도 절약하며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그리고 연산자를 이용해 정확히 일치하는 검색 결과를 찾을 수 있다는 거.
다양한 검색 방법 중 찾고자 하는 자료 성격에 따라 선택해 활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구글의 경우 검색 기능이 훨씬 다양하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만큼 좀 더 전문적인 내용을 찾을 때 용이하다.
ZOOM 포털에서는 사이트순위서비스가 제공되어 벤치마킹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자료에 사용한 데이터 원문 내용을 직접 찾을 때 활용하거나 사업 아이템이나 비즈니스가 속해있는 산업 전반에 대한 현황이나 시장 환경 분석을 살펴볼 수 있는 사이트 소개는 방대한 자료를 제공한다.

시장조사에는 실시간 업데이트되는 자료도 빼놓을 수 없는데
네이버 킵 기능이나 구글알리미, 딸람 앱 등을 정기적인 모니터링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빅데이터로 읽는 시장 트렌드.
네이버데이터랩 사이트나 구글트렌드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다.
글로벌 검색 서비스인 구글트렌드는 개별 아이템 조사보다 유명 브랜드나 전반적인 업계 동향 파악에 유리하다.

아이템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알아볼 수 있는 도구나 

신규 키워드, 급상승 키워드, 급하락 키워드 등을 분석해 트렌드 분석으로 아이템 발굴까지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다양.

소비자 입장에서 쇼핑할 때 꼭 챙겨 보게 되는 후기.
판매자의 입장에서도 고객 반응을 알 수 있는 리뷰의 힘은 막강하지만 일일이 검토하기란 시간상 버거운 일이다.
그럴 때 온라인 리뷰나 댓글, 후기를 정리해 주는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다. 

시장조사가 꽤 어려운 일인 줄 알았는데
오픈된 소스도 많고 적은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는 도구들이 많아 누구나 접근하기 쉬웠다.
온라인 시장조사로 사업 방향을 잡을 수 있어 사업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도움 될 책이지만
빅데이터의 시대, 데이터를 정확하게 다룰 줄 아는 능력은 누구에게나 중요하지 않을까.
자기계발로 읽어도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