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1학기 디딤돌 기본+응용으로 착실히 수학한학기선행을 하고 있다. 다른 과목과 달리 수학은 한 학기 예습은 필수. 수학은 이전 학습이 누적되며 개념 확장이 이루 지기 때문에 확실한 이해가 중요한데 수업 시간에 처음 들이대서야 당황하기 쉽다. 어느 정도는 인지가 된 상태에서 수업을 들어야 제대로 집중할 수 있지 않을까. |

디딤돌 수학 문제집은 아이 수준과 진도에 맞춰 진행할 수 있도록 선택지가 많아 차근차근 밟아가다 보면 탄탄한 수학 실력을 다질 수 있다.

지금은 한 학기 선행 중이므로 100% 이해를 강조하기보다 감을 익혀간다는 생각으로 푼다.
꾸준히 수학홈스쿨을 해온 덕에 기본실력이 없지는 않고, 해야 할 분량이 많으면 힘들어하는지라 초등수학 원리 패스하고 응용도 따로 한 권을 풀기에는 부담스러워 기본+응용 한 권으로 심플하게 하고 있다.
디딤돌 라인업은 아이 성향에 맞춰 홈스쿨 하기에 최적인듯.

초등수학 기본+응용은 기본, 응용 내용과 중복되어 한 권으로 해결할 수 있어 편하다. 원리부터 차곡차곡 다지고 싶기도 하다만 반복 싫어하고 많이 푸는 것도 힘들어하는 딸내미라 한 권을 꼼꼼히 보는 게 효율적이다.
1단계 개념 익히기부터.
이미 아는 내용이었지만 다시 한번 점검하는 기분으로 설명 부분은 꼼꼼히 읽게 했다. 안다고 생각하고 넘어갔다가 종종 뒤늦게 발견하는 실수를 하는지라 개념 읽기는 꼭 체크

2단계 기본기 다지기.
다시 한번 간단한 요약 설명과 함께 문제가 제시된다. 문제 수보다 이해에 중점을 두어 비교적 부담 없이 풀 수 있다.

하나의 개념을 다양한 유형으로 다루고 있어 문제해결력을 높여준다.
일상 소재와 연결된 문제로 각도가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서도 인지할 수 있다.

도식화가 잘 되어 있어 한 번 제대로 읽어두면 다시 볼 때 핵심 개념이 금방 눈에 들어온다

기본 다지기까지 끝내면 응용력 기르기 문제가 나온다.
심화 유형으로 문제가 좀 복잡해지지만 여유 있는 편집디자인 덕에 오히려 부담은 덜한 듯하다.
핵심노트가 있어서 개념을 또 한 번 반복할 수 있다.

단원평가가 2회 이어진다.
단원평가를 통해 개념이 불분명한 내용을 찾아 다시 한번 복습하기.
별책부록으로 실력보강집이 있어서 복습하고 심화로 넘어가면 될 듯하다.
서술형 문제는 예시문을 따라 쓰며 유형을 익힌 후 본격적인 문제풀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단원평가는 학교 단원평가 시험 전에 풀면 딱일 듯.
디딤돌로 한학기 선행을 꾸준히 진행하다 보니 이제 스스로 알아서 하루 분량 체크하며 플랜을 따라가고 있어 만족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