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수학 문장제 5 - 초등 3학년 기적의 수학 문장제 5
김은영 지음 / 길벗스쿨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수학 을 처음 시작하며 가장 난감했던 게 #수학문장제 였다. 책 읽기를 밥 먹듯 한지라 문제 이해는 걱정하지 않았는데 #수학독해 는 별개였고, 당연히 나오는 답인데 풀이를 쓰라니 내가 더 당황했던 것 같다. 학년이 올라가며 조금씩 적응해가고 있긴 하지만 일찍부터 <기적의 수학 문장제>를 알았다면 더 수월했을 것 같다. 문장제 수학을 위해 특화된 #수학문제집 이었다.




학년별로 진도에 맞게 나오는데 학기 표시는 안 되어있다 보니 어쩌다 3학년 1학기를 풀고 있다. 복습도 하고 문장제 수학에 대해 처음부터 체크해보며 훈련하기에는 아는 내용이 더 나은 것 같아 그대로 진행. 목적대로 문장제 수학 패턴을 익히는데 더 집중하기 좋았다.

진심 기적의 솔루션이라고 밖에 할 말이...

문장제 수학으로 고민해본 부모라면 누구든 같은 반응일 것 같다.


#길벗스쿨 #수학교재 의 좋은 점 중 하나는 학습에 들어가기 전 수학 공부에 대한 틀을 알려주는 부모가이드다.

수학 문장제 어떻게 공부할까?

이제는 단순 암기한 지식이 아니라 아는 지식을 연결 지어 새롭게 창조하는 능력을 요구하는 시대다.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 과목의 특성상 다양하게 바라보며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특히 수학 문장제는 실생활과 관련된 수학적 상황을 인지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키우기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읽기와 쓰기, 곧 문제 이해와 풀이(문제 해결)가 안된다는 게 문제다.

단순한 읽기의 문제가 아니라 수학 독해는 따로 있다. 수학 문장제에서의 문제 이해는 문제 속에 숨겨진 수학적 표현, 용어, 개념을 찾아 해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쓰기 또한 수학적, 논리적으로 쓰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기적 솔루션은 핵심어 독해법으로 문제 읽기 능력을 키우고, 절차 학습법으로 문제해결력 기르기.


해당 단원의 개념이 1~4학년 수학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흐름을 알려주는 것도 참 좋은 것 같다.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상기해볼 수도 있고 다음 학년에 배울 내용도 유추해볼 수 있다.




먼저 단원 문제를 풀기 위해 꼭 알고 있어야 할 기본 개념을 확인한다. 교과서 익힘책에 나오는 기본적인 문제들로 구성되어 난이도는 쉬운 편이다.


빨간펜으로 핵심어를 표시하며 수학 독해를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준다. 아이에게 종종 얘기하던 부분인데 잘 지켜지지 않았다. 교재 속에서 지정해주니 자동으로 하게 된다는.



4단계 문제 해결 과정에 따라 수학 문장제 푸는 훈련을 하며 문제해결력과 풀이 쓰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다.

핵심어를 표시하며 문제를 읽고 옆에 있는 문제 읽기 check box로 스스로 점검해볼 수 있게 되어 있다.

한 문제 한 문제 쌓아가며 대표 유형으로 배운 스킬을 체계적으로 학습. 한 페이지에 두 문제씩이라 쓰기 부담이 적은 듯하다.

문장제 서술형 평가는 이 단원을 잘 공부했는지 확인하는 단계다. 아이가 구하는 것과 주어진 조건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꼭 확인해보는 게 좋다. 정답과 풀이 [채점기준]에 잘 나와 있다. 익숙해질 때까지는 함께 보는 게 좋을 것 같다. 혼자 두니 숫자에만 동그라미 치는 경향이 있더라는.


말하듯이 늘어 쓰는 게 풀이라고 생각하다 보니 쓰기를 더 싫어했다. 제대로 된 쓰기 훈련이 필요한 이유다.

#기적의수학문장제 독해와 쓰기 연습으로 수학적인 사고 훈련을 한다면 다른 영역의 논리적인 글쓰기에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