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보는 십자군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의 십자군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 지음, 송태욱 옮김, 귀스타브 도레 그림, 차용구 감수 / 문학동네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고등학교 시절, 라디오 광고로 뻔질나게 들었던 <로마인 이야기>.
세계사 교과서보다 훨 재밌다는 이유로 1권을 샀고, 순식간에 다 읽었었다.

그런데 이럴수가수가수가
시오노 나나미 할머니의 필력이 이정도였단 말인가.
십자군 이야기라니, 70세가 넘은 노작가의 십자군 전쟁 이야기라니!!

사실 나는 역사공부엔 별 흥미가 없었다.
그러나 시오노 나나미라는 이름 하나만을 믿고 예약판매를 기다린 보람은 바로 이런 게 아닐까. 그림으로 보는 십자군 이야기는 순식간에 읽어버렸고, 부분부분 인상깊고 재미있는 역사적 장면을 포스트잇으로 표시해두었다. 어딘가 신비한 느낌이 가득한 귀스타브 도레의 판화와 함께

중세 유럽은 암흑기라고 일컬어진다. 그 거대한 배경엔 기독교와 십자군 전쟁이 있다. 대체 그 기간 동안 유럽에선 어떤 일이 일어났던 걸까. 

 '신'이라는 이름과 각종 명분들이 합쳐진 역사상 최대의 전쟁.
사실은 아주 사소한 것들이 뭉쳐서 역사는 굴러가는구나 하고 느낀다.
수정구슬을 굴리는 마녀처럼, 시오노 나나미는 중세를 한 손에 들여다보며 내게 이야기해주었다. 거대한 역사의 한 부분은 언제고 되풀이 된단다 하고, 그러니 이 책을 보면 흐르는 시간을 손에 잡고 들여다볼 수 있게 되지, 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