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71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지음, 최종술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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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리타>로 가장 많이 알려진 작가인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외국 작가 중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 중 한명의 새로운 책이 나왔다고 해서 바로 구매해보았다. 도플갱어 스릴러라니, 어쩐지 롤리타의 흥미진진한 내용과 오버랩될 것 같은 분위기에 얼른 책을 펼쳐들었다.

자기와 완전히 똑같이 생긴 도플갱어를 본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 이 책의 주인공은 탐욕으로부터 생각을 시작하고, 예술의 완성을 이루고자 일을 시행한다.

가장 크게 들었던 생각은 <롤리타>의 주인공 험버트와, 이 책의 주인공 게르만의 무시못할 공통점이다. 책 속에서 게르만과 떠돌이는 도플갱어이지만, 크게 보아 험버트와 게르만 또한 도플갱어이다. 두 사람 다 자기만의 예술을 완성하고자 하는 가장 커다란 욕망을 바탕으로 자신의 도플갱어를 없애려고 하며 시인처럼 말놀이를 즐긴다. 자신이 기준하고 있는 아름다움을 완성하기 위한 아주 위험한 놀음을 거행하는 것이다. 
 


 

또한 작가인 블라디미르 나보코프는 이 두 책에서 저자로서의 자신과 저자로서의 주인공을 각각 내세우는데, 이는 매우 모호해서 어쩔 땐 뒤에 이어질 내용에 대해 코멘트를 달기도 하고, 어쩔 땐 주변 인물들에 대한 자신의 소회를 솔직하게 밝히는 등 트릭을 사용한다. 이는 또한 도플갱어가 주제인 이 책의 내용과도 상통하는 것이다.

머리좋은 소설가인 블라디미르 나보코프는 이렇게 책을 다 읽고서도 깨닫게 되는 여러 트릭들을 통해 독자들을 당황스러운 흥미의 세계로 인도한다. 자칭 예술가 게르만은 여러 문학과 시들을 인용하며 자신을 예술가라 칭하지만, 관객(독자)가 보기에 게르만은 속물적이고 자아도취에 빠진 사람일 뿐이다. 관객의 시선까지도 의식하여 집어넣는 소설가,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에 어찌 빠지지 않을 수 있을까.

<절망>이야말로 두 번 읽어도 후회하지 않을 소설이다.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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