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델라스 웨이 - 넬슨 만델라의 삶, 사랑, 용기에 대한 15개의 길
리처드 스텐절 지음, 박영록 옮김, 넬슨 만델라 서문 / 문학동네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혹자는 내가 사람들에게서 지나치게 장점을 많이 찾아낸다고 생각할 거예요. 그건 내가 견뎌야 하는 비판이죠. 하지만 나는 그렇게 하는 것이 유익하다고 믿었기 때문에, 그렇게 노력해왔습니다. 실제로 그렇든 아니든 간에 말이죠. 다른 사람이 진실하고 신뢰감이 가는 인물이라고 가정하는 건 좋은 일입니다. 함께 일하는 그 사람들이 그렇다고 생각하면, 실제로 진실함과 신뢰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난 그렇게 믿어요."

누구나 교과서에서 넬슨 만델라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 것이다.
아파르트헤이트의 폐기, 남아공의 민주주의 정착에 대해 그가 애쓴 업적은
결코 가볍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칭송받아왔다.
하늘이 내린 사람. 이런 사람들은 처음부터 보통 사람들과 다르다고 생각했다.
말할 수 없이 선하고, 선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선하다.

그러나 이 책을 보면서 나는 넬슨 만델라야 말로 하나의 가치를 세우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사람임을 알았다. 처음부터 '성인'인 사람은 없는 것이다. 하나의 목표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자신감과 자부심을 겸비한 전술. 선하기만 한 사람은 살아남을 수 없는 정치자의 길에서 전술을 배우면서도 그는 처음 지향했던 목표 하나만은 버리지 않았던 것이다. 부당한 인종차별에 반대하고, 권위에 도전할 것.

인생 대부분을 인종차별받으며 살았지만 그는 모든 사람들을 덕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도 선한 믿음을 바탕으로 자신을 대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관계를 시작한다. 그가 하나의 목표를 일구어내기 위해 기울인 그 노력에 절로 고개가 숙여지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